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옛 포항역 재개발사업 ‘이강덕 포항시장’ 치적쌓기 도구전락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7-02-28 12:06 KRD2
#포항시 #이강덕포항시장 #포항역 #포항역재개발사업 #포항도심재생사업

행복주택앞에 집창촌, 보상 민원지역 제외...졸속사업 표본으로 전락 우려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북 포항시가 도심재개발사업으로 야심차게 준비하던 '구(舊) 포항역 개발사업'이 이강덕 포항시장의 재선을 위한 졸속 추진이라는 지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집창촌 등 보상이 요구되는 민원발생지역을 제외시키며 개발면적을 대거 축소하는 등으로 기존 재개발 사업의 목적보다는 이강덕 시장의 임기내 치적쌓기에만 중점을 뒀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포항시 도시안전국은 2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구 포항역 개발사업'에 집창촌을 중심으로 보상 등 민원발생지역을 제외시키고 면적을 축소해 사업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G03-8236672469

이를 위해 당초 사업시행자였던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공사)를 지난해 12월 배제했고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KR)과 사업을 재추진해 3월 민간제안 공모공고를 예정했다.

NSP통신-포항시는 27일 구 포항역사 재개발사업을 당초 12만㎡ 면적에서 기존 철도부지 6만6097㎡(붉은색 점선 표시)에만 한정해 축소개발할 것을 밝혔다. 이에 따라 주민들의 요구 및 국토부 도심재생선도지역 탈락 등의 이유로 포함시켰던 집창촌(노란색 표시)과 주변 재개발 핵심지역(파란색 표시)을 제외돼 논란이 일고 있다.
포항시는 27일 구 포항역사 재개발사업을 당초 12만㎡ 면적에서 기존 철도부지 6만6097㎡(붉은색 점선 표시)에만 한정해 축소개발할 것을 밝혔다. 이에 따라 주민들의 요구 및 국토부 도심재생선도지역 탈락 등의 이유로 포함시켰던 집창촌(노란색 표시)과 주변 재개발 핵심지역(파란색 표시)을 제외돼 논란이 일고 있다.

'구 포항역 개발사업'은 포항역 역사(驛舍)가 지난 2015년 4월 KTX 노선 개통으로 북구 흥해읍 이인리로 이전하면서 포항역 부지 활용을 통한 도심 재개발 문제로 포항지역의 이슈로 떠오른 사업이다.

당시 이강덕 포항시장은"포항시의 심장부라는 지리적인 중요성으로 100년 역사를 가진 구 포항역 부지를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적인 공간이자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 된다"고 말했다.

당초 포항역사 개발사업은 옛 포항역 철도부지 KR 소유 국유지 4만4145㎡, 코레일 소유 2만633㎡, 포항시 소유 1319㎡ 등 총 6만6097㎡으로 계획됐다.

하지만 인근지역 주민들이 철도부지 6만6097㎡에만 한정돼 재개발사업의 효과가 낮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하며, 집창촌을 포함한 인근 사유지도 함께 개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포항시는 KR과 함께 사업타당성 용역을 통해 집창촌과 동해정비공장 인근 지역까지 포함한 기존 계획 대비 약 2배인 12만여㎡를 개발하기로 하고 LH공사를 사업에 참여시켰다.

이강덕 시장은 지난해 6월 포항시의회 제230회 1차 정례회에서"당초 부지 6만6000㎡ 대상의 도시재생사업은 국토부 도시재생선도지역에 지정받지 못해 재검토를 거쳐 주변지역 확대편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LH공사와 12만㎡ 부지에 행복주택과 공동주택, 공공 및 업무상업시설 등이 포함된 복합개발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보고하며 사실상 이 사업을 확정했다.

특히 KR도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림이엔씨가 구성한 컨소시엄에 사업타당성 용역을 의뢰해 비용대비 편익비율(B/C)이 1.1로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결론까지 도출해 사업에 탄력을 가하는 듯 했다.

하지만 포항시는 2년여가 흐른 지금에 와서 사업면적을 대거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사업축소 사유에 대해 포항시 관계자는"사업부지 인근 집창촌 철거 문제를 비롯해 중앙상가에서 상업시설 건립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것 등이 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LH가 행복주택을 중심으로 한 주거시설, 상업시설의 비율을 높게 설정했다”며 “포항시는 민간사업자가 공원, 녹지, 주차장 등 공공시설에 높은 비중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도심재개발 관련 전문가는"구 포항역 개발사업은 포항시의 구 도심 중심지역의 재개발사업인데 집창촌을 포함한 정작 재개발이 필요한 핵심지역을 제외한다는 것은 팥을 뺀 찐빵과도 같은 꼴"이라고 지적했다.

또"민간사업자에게 주거, 상업시설보다 공공시설에 비중을 두고 개발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기업 이윤을 포기하고 자선사업을 해달라는 것과 같은 말이 아니냐"며 포항시의 안일한 사업계획을 비웃었다.

덧붙여"이강덕 시장의 임기내 치적쌓기라는 비판을 받기 적당한 계획으로 당장 추진해도 임기 내 사업의 시작도 불투명한 상황에 향후 혈세만 낭비한 졸속사업이라는 상처를 입지 않도록 재검토가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NSP통신/NSP TV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