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RX금시장 시세 활용 금현물지수 개발…27일부터 지수 발표

NSP통신, 황기대 기자, 2017-03-21 17:50 KRD7
#KRX금시장 #한국거래소 #대체투자 #금현물지수
NSP통신

(서울=NSP통신) 황기대 기자 =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찬우)는 대체투자 활성화를 위해 KRX 금시장 시세를 활용해 거래소 최초의 상품지수인 금현물지수를 개발하고 오는 27일부터 지수를 발표할 예정이다.

금현물지수는 선물이 아닌 현물가격을 이용해 지수를 산출, 금 실물에 대한 투자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 KRX 금시장은 지난 2014년 3월 개설후 LP제도 도입 등으로 유동성이 확대돼 지수를 산출할 여건이 마련됐기 때문.

이에 따라 거래소는 금 ETF 등 대체투자상품의 공급을 촉진해 주식·채권 이외의 자산으로 분산투자를 유도하고 통화, 금리 및 그 밖의 위험자산에서 파생되는 리스크를 헤지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것.

G03-8236672469

거래소는 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상품을 제공하고 KRX 금시장의 거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금현물지수 개발을 추진했다.

금현물지수는 KRX 금시장(1kg)의 시세 흐름을 대표하는 지수로 원화 및 달러화 기준으로 2개의 지수를 각각 산출한다.

금현물(1kg)시장의 일별 가격수익률에서 실물 보관에 따른 비용을 차감하는 순수익률 방식으로 지수를 산출한다.

기준시점은 2015년 1월 2일로 지수를 산출하게 된다. 변동성 및 등락률 모두 코스피200과 비슷한 수준이다. 국제금시세와의 상관계수는 0.99로 가격흐름이 거의 일치한다.

거래소는 “금현물지수를 기초로 하는 ETF 등의 상장으로 금시장에 투자하는 투자자가 확대돼거래활성화가 기대된다”며 “금현물지수와 주식 등 위험자산을 기초로 하는 지수를 조합하는 방식의 융합지수 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황기대 기자, gida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