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소상공인연합회, 대선후보자들의 ‘소상공인 10대 과제’ 정책 검증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7-03-28 12:45 KRD7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대선
NSP통신-▲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정치풍토 조성을 위해 캠페인에 나선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정치풍토 조성을 위해 캠페인에 나선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소상공인연합회)

(서울=NSP통신) 이광용 기자 = 소상공인연합회가 대선후보들의 ‘소상공인 정책 공약’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검증절차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소상공인연합회가 대선을 맞아 구체적으로 제시한 핵심 정책과제에 대해 주요정당의 입장이 제시된 만큼 소상공인들의 애로와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들이 700만 소상공인들과 소상공인 가족들에게 전달되어 객관적,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3월 한달간 주요 정당의 대선주자들에게 소상공인 정책 공약을 질의 했다.

G03-8236672469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후보, 국민의 당 안철수, 손학규 후보, 바른정당 남경필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정당 의석순, 후보자 가나다 순) 등이 응답하였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후보들은 기한내 소상공인 공약 제출에 응답하지 못했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차기정부 소상공인 핵심 정책과제’에 대해 대선주자들은 각 항목별로 실천계획을 밝혔다.

소상공인 핵심 정책과제 항목은 ▲소상공인 사전 영향 평가제 도입 ▲소상공인 임대차 보호 등 영업권 보호 ▲소상공인 온라인 상권 공정화 지원 ▲가맹점・대리점 불공정 개선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청탁금지법(김영란법) 개정・보완 ▲중소상공기업부 설치 등 소상공인 지원 행정체계 개편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소상공인 법률 체계 개선 ▲전안법 개정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 중 연합회가 첫 번째 항목으로 꼽은 소상공인 사전 영향 평가제 도입과 관련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복합쇼핑몰에 입지제한과 영업제한 도입 ▲도시계획단계부터 복합쇼핑몰의 원천적 입지 제한 등을 제시했다.

안희정 후보는 ▲복합쇼핑몰 건립시 소상공인 사전영향평가제 실시 ▲복합쇼핑몰 건립에 대해 도시계획 단계부터 엄격한 심사를 의무화 ▲상권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등 사전검토 의무화 등의 내용을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소상공인 영향평가 비용·편익분석의무화 ▲복합쇼핑몰·아울렛·대형마트·SSM 등 사업조정대상 시설 지정 ▲법률 제·개정, 정부·공공사업(정부예산편성 포함)에 대한 사전 영향평가제 도입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히 이 후보는 여타 후보들이 응답하지 않은 ▲소상공인 온라인 상권 공정화 방안관련해 인터넷 포털 기업 공정화 법률 제정과 업종별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온라인 포털 상권 지원, 온라인 분쟁조정위 설치 등 구체적인 의견을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대형마트(대형판매시설) 건축허가 시 지역 골목상권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지역 소상공인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을 담은 관련법 개정에 나설 것 ▲유통산업발전법을 개정, 대규모점포에 대한 개설 및 변경을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경 ▲사업조정, 영업시간 제한, 생활형 서비스업에 진출한 기존 대기업의 점진적 철수 등을 위해 사회적 합의 추진 등의 입장을 밝혔다.

손학규 후보는 상권영향평가를 객관적인 기관에서 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소상공인에게 영향을 주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하여 도시계획 등 사전 단계에서부터 소상공인의 이해가 정책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 나머지 과제들에 대해서도 각 후보들은 입장을 밝히며 집권 시 이를 구체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각 후보들의 답변 사항을 정리, 대대적인 ‘대선주자 공약 적합도 조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각 후보들의 답변이 상세하고 방대한 만큼, 인기투표식 응답을 지양하고 최대한 객관적인 답변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각 업종별·지역별 단체 임원진, 지역 소상공인 지도자 등 수 천명 이내로 조사대상을 한정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적합도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 같은 내용을 지난 27일 연합회 홈페이지에도 공지했다.

NSP통신/NSP TV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