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냄새나던 오어사 인근 모텔신축, 검찰 수사착수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7-04-30 17:19 KRD2
#포항시 #오어사모텔 #포항시남구청

용도변경과정 의혹과 시도의원 압력행사여부 등 집중 수사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지청장 김홍창)은 최근 포항시 남구청에 수사관들을 보내 오어사 인근 신축 대형모텔 용도변경과 관련 부동산 개발사업 인허가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했다.

이에 따라 포항시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이 사업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전·현직 시·도의원에 대한 줄소환이 예상되고 있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포항시 오천읍 항사리 오어사 인근 대형모텔 신축 사업은 건축주가 착공 허가를 받은 지 3주 만에 부지를 매각하면서 다양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사업이다.

G03-8236672469

이 대형모텔 부지는 과거 자연녹지지역으로 건물 신축이 불가능했으나 개발업자 K씨가 부지 구매 후 두 달 뒤 음식점, 숙박시설 등의 입지가 가능한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됐다.

또 K씨의 부지매입 과정에 포항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위원 출신인 전직 시의원 A씨가 관련됐고 현직 도의원 L씨에게 5억 원을 차용한 사실도 확인됐다.

K씨는 이후 6억6700만 원으로 부지를 매입한 뒤 모텔 착공 허가 후 곧바로 7억원에 부지를 매각해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등 잡음이 일었다.

검찰은 과거 자연녹지지역에서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되는 과정에 위법 여부를 집중 수사할 방침으로 관련 인물들의 계좌를 확인해 금품이 오간 정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또 이 과정에 전·현직 시·도의원들이 담당 공무원들에게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와 함께 K씨 등이 용도변경을 통해 막대한 시세차익을 얻고도 착공 허가를 받은 지 3주 만에 부지를 원가에 매각한 점으로 미뤄 부동산 매매과정의 불법행위도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지역 내에서 대형모텔 신축과 관련 다양한 의혹이 제기돼 정의사회 구현 차원에서 전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했다”며 “한점 의혹없이 모든 사실이 드러나도록 공명정대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