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항터미널 폐쇄방침에 포항시 사태 수습 부산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7-05-22 18:08 KRD2
#포항시 #경상북도 #포항시외버스터미널 #포항복합환승센터 #포항터미널

22일 포항터미널 측과 만나 사회적 파장 고려 ‘재고' 요청....터미널 측은 원론적 입장고수 ’...시민들 포항시 관료주의 행정탓 비판 들끓어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이하 포항터미널) 폐쇄방침(5월 21일 보도)에 포항시가 포항터미널 측과 면담을 가지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포항시는 포항터미널 측이 복합환승센터 건립무산으로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 면허증’을 반납키로 한데 대해 22일 포항터미널 대표를 만나 시외버스터미널 폐쇄로 인해 예상되는 시민불편과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재고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포항터미널은"연간 2억여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현재의 재무구조로는 더 이상 버틸 수 없으며 사업개선 방안이 없을 경우 폐쇄방침은 변함없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G03-8236672469

또 터미널 폐쇄로 인한 시민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포항시의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등 기존 강공기조를 고수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시민다수가 이용하는 공공시설물인 시외버스터미널의 폐쇄방침은 수용할 수 없다"며"면허증 반납이 들어와도 이를 즉각 반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은 시민의 발이 되는 중요한 시설물로 포항터미널 측은 터미널 폐쇄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만들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포항터미널 시설 개선에 대해서는 시민공감대가 형성된다면 구미시가 시설개선을 위해 연간 7천여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의 타 도시 사례와 비교해 적절한 대책을 강구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외버스터미널 폐쇄계획이 알려진 22일 포항시의 행정에 대한 질타와 함께 시민들을 볼모로 포항터미널 측이 경북도와 포항시에 복합환승센터 무산에 대한 감정을 풀고 있다는 시민들의 여론이 들끓었다.

시민들은 포항터미널 측이 추진하던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무산되자 불거진 시외버스터미널 폐쇄 계획을 두고 포항시와 경북도의 행정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사업자와의 감정싸움이라는 지적을 내놨다.

시민 A씨는 “최근 포항시가 밝힌 주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없는 사업제안을 하는 사업자가 나타나면 경북도와 원활한 사업추진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은 사업을 하지 말라는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포항시의 행정을 질타했다.

덧붙여"대기업 끌어오고, 주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을 모두 만족시키라는 것은 실현 가능성이 없는 조건으로 처음부터 당초 도시계획이 있어 사업이 안된다 밝혔어야 했다"며"치적 하나 쌓으려다 고민꺼리만 떠안은 포항시의 관료주의 행정이 최악의 상황을 예정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시민 B씨는"경영적자를 보는 포항터미널 측의 입장을 이해하지만 복합환승센터가 무산됐다고 시민들의 발을 묶겠다는 것은 시민들을 호구로 보는 것과 같다"며 일방적인 주장을 펼치는 포항터미널 측을 비판했다.

이어"복합환승센터가 승인이 나더라도 장기간의 공사기간이 필요했을 것인데 그동안은 어떡하려 했냐"며"경북도와 포항시에 대한 협의 점을 찾을 생각을 해야지 시민들을 볼모로 삼는 것은 치졸하다"고 강조했다.

시민 C씨는"차라리 이참에 포항시가 인수해서 재정비하라"며"땅값이 700억원이라는데 쓸데없는 예산 아끼면 포항시가 그 정도 여력은 될 것으로 시가 운영하나 민간이 운영하나 운영비는 같을 것이고 민간이 효율적이라는 보장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대기업 백화점이나 호텔이 들어와도 중앙상가나 전통시장, 나아가 포항시의 경기가 살아나는 것 아니다"며"점차적인 인구감소 추세에 좀 더 멀리 보고 포항시의 발전을 위해 어느 방향이 옳은 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시민들의 여론에 대해 포항시 관계자는 “시민 불편이 없도록 사업자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최선의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