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구콘서트하우스, 백건우 피아노 리사이틀 개최

NSP통신, 김을규 기자, 2017-05-22 20:22 KRD7
#백건우 #피아노 리사이틀 #대구콘서트하우스

30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오는 30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건반 위의 구도자답게 늘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피아니스트 백건우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개최된다.

한국이 낳은 세계적 거장, 건반 위의 구도자 피아니스트 백건우. 그는 세계 어디를 가도 최고의 예우를 받는 아티스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흔의 나이에도 피아노 연습과 악보 연구에 매일 6시간을 매달리는 등 끝없이 노력하는 자세와 청중을 향한 따뜻한 감성을 지닌 이 시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이다.

G03-8236672469

구도자적 자세로 한국 클래식계 거목인 그가 2017년,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연주로 그 어디서도 만나볼 수 없었던 특별한 리사이틀을 갖는다.

그가 전하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0년 전,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로 1만6000명의 관객에게 자신의 베토벤을 전한 그의 연주에 청중과 평단 모두 극찬을 보냈지만, 백건우는 흔들림 없이 자신의 음악을 냉철하게 돌아보았다.

그는 “연주를 거듭해도 베토벤은 늘 새롭다”며 일주일간의 전곡 연주 이후에도 끊임없이 베토벤의 본질을 향한 연구를 이어갔다.

10년이 지난 지금 “무엇보다 긴장되고 기대되고 궁금하고 흥분하고 있다"는 마음으로 또 한 번의 대장정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 수많은 관객에게 깊은 음악적 영감을 전한 일흔한 살의 거장 피아니스트이지만 세월이 무색한 파워와 기교, 그리고 세월을 벗 삼아 깊어진 연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 피아니스트, 베토벤 소나타 전곡집을 남기다. 아르투르 슈나벨, 빌헬름 켐프, 프리드리히 굴다,

다니엘 바렌보임, 블라디미르 아쉬케나지, 안드라스 쉬프 등 베토벤 소나타 전곡 앨범을 남긴 위대한 피아니스트의 이름에 한국의 거장 피아니스트 백건우도 함께한다.

작곡가의 전 생애에 걸쳐 작곡된 피아노 소나타 전곡은 베토벤의 일생은 물론이고 서양음악사의 흐름과 시대정신을 집대성한 걸작이다.

2005년 10월, 백건우는 영국 데카 레이블과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녹음 계약을 체결하며 메이저 클래식 레이블에서 베토벤 소나타 전곡집을 발매한 첫 번째 한국인이다

인간의 본성을 표현한 작품, 백건우를 통해 만나는 베토벤. 백건우가 음악 인생을 통해 이해한 베토벤은 ‘열정적인 휴머니스트’였다.

백건우는 한 인터뷰에서 “베토벤은 인간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격렬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면서 “음악인들은 베토벤의 음악을 정복할 수 없는 산에 비유하기도 합니다"고 말했다.

또한"베토벤을 연습하고, 연주하는 과정은 인간의 본성을 더 깊이, 더 정확히 이해하려는 노력의 과정일 뿐입니다. 그래서 그 과정은 끝이 없는 것이지요” 라고 그의 70년 인생을 걸고 마련한 필생의 연주회를 준비하는 소감을 밝혔다.

대구콘서트하우스 이형근 관장은 “개관 원년, 그리고 지난해에 이어 다시 한 번 백건우 피아니스트를 초청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 우리시대의 거장 피아니스트가 전하는 삶이 녹아든 음악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귀로 듣고 가슴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라며 기대를 밝혔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