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화순전남대병원, 원예치료 등 치유 프로그램 도입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7-05-24 12:13 KRD7
#화순전남대병원 #전남농기원 #화순군

전남농기원-화순군과 ‘치유농업’ MOU···힐링 인프라 강화 및 암 생존자 등 지원

NSP통신-화순전남대병원이 최근 가진 전남농기원-화순군과의 업무협약. (화순전남대병원)
화순전남대병원이 최근 가진 전남농기원-화순군과의 업무협약. (화순전남대병원)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이 암환자와 암 생존자들의 심신치유를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도입에 나섰다.

화순전남대병원(원장 김형준)은 최근 전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화순군(군수 구충곤)과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3개 기관은 이 날 협약에서 병원 안팎 치유정원 조성, 식물(원예)을 이용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식물 등 농업체험 치유효과 증진을 위한 학술적 협력 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G03-8236672469

치유농업이란 농업의 힐링효과에 주목해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농업활동을 의미한다.

유럽에서는 2000년대 들어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나 한국은 초보단계로 현재는 원예활동, 정원 가꾸기 등의 프로그램이 주를 이룬다.

김형준 병원장은 “지난 2004년 개원 이후 치료를 마친 암생존자들이 10만여 명에 달한다. 다양한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마련해 암환자는 물론 암생존자 · 가족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암생존자들의 관리와 암 재발 방지 등을 위한 ‘암생존자 통합지지센터’를 준비중이다. 원예치료 등 치유농업이 심신힐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김성일 원장은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농업계와 의학계의 협업이 물꼬를 트게 됐다”며 “화초와 원예작물을 가까이 하며 암환자와 암생존자들이 행복한 치유와 건강한 삶을 지속해나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화답했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화순은 울창한 산과 숲, 광주전남의 식수원, 글로벌 백신특구 기반을 갖춘 건강과 치유의 메카”라며 “세계적인 의료 인프라와 농업의 힐링기능이 융합돼 새로운 치유역량 창출과 지역경쟁력 강화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축하했다.

한편 무등산 국립공원 인근에 자리잡고 있는 화순전남대병원은 자연친화적인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병원내에 거대한 ‘치유의 숲’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환경보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글로벌 암특화병원으로서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최고등급’ 병원으로 손꼽히고 있다.

NSP통신/NSP TV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