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주간 금융동향

서울 아파트값 증가 · 수출 껑충 ‘상승’ · 정부 서민금융공급↑ 등

NSP통신, 오금석 기자, 2017-06-02 18:23 KRD2
#주간 금융동향 #아파트 #경제 #서민금융 #가계대출

(서울=NSP통신) 오금석 기자 = 한 주간 금융소식= 국내 수출이 회복을 넘어서 ‘상승’추세다. 이번 6월 수출 역시 현재의 회복 기조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시장금리가 하락하면서 은행 가계대출 금리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꾸준히 올랐던 시장금리가 숨 고르기를 하는 모습이다.

서울 아파트값이 대선 이후 상승폭이 커지고 있다. 정치적 불안감이 해소되고 그동안 움츠렸던 매수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G03-8236672469

닭고기·돼지고기· 등 축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5월 소비자물가가 2% 상승했다. 축산물의 공급은 적고 수요가 늘어난 복합적 요인이 작용했다.

정부가 사잇돌대출, 햇살론 등 서민금융 공급을 늘린다. 시장전문가들은 올해 급증하는 정책모기지 수요에 맞춰 정책금융상품 한도도 확대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진단했다.

오는 6월부터 상호금융권에도 여신심사가이드라인이 적용된다. 이에 지역의 단위농협과 수협, 신협, 산림조합과 새마을금고 등이 모두 적용될 전망이다.

조선·해운업의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신규 부실채권 발생 규모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떨어졌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청년실업을 이유로 보다 적극적인 정부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예금보험공사가 개인 채무자의 재기를 돕고자 채무감면을 확대하기로 했다.

◆국내 수출이 5월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하며 7개월 연속 증가해 회복세에 올라섰다. 역대 수출 최고치를 기록한 반도체를 비롯해 철강·석유제품 등 기존 주력품목들이 수출 증가를 주도한 가운데 반도체 중 새로운 품목들의 증가도 생겨났다. 산업부는 최근 세계교역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6월 수출도 현재의 회복 기조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금리가 하락하면서 은행 가계대출 금리도 주춤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오름세를 지속하다가 9개월 만에 상승세가 멈췄다. 지난달 은행의 전체 가계대출 금리는 3.41%로 0.02% 포인트 떨어졌다. 한은은 “올해 꾸준히 올랐던 시장금리가 숨 고르기를 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서울 아파트값이 대선 이후 상승폭이 커지고 있다. 지난주 서울 아파트값이 0.30% 오르면서 7개월 반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통상 부동산 시장 비수기로 꼽히는 5월임을 감안하면 더 놀랍다. 현재 일반 아파트값은 강남·북을 가리지 않고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서울 아파트 시장이 초강세를 보이는 것은 대선 후 정치적 불안감이 해소되고 그동안 움츠렸던 매수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는 안정적인 서울에서 승부를 보려는 투자자들이 몰린 것으로 분석했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다시 2%대로 뛰었다. 석유류 물가 상승세는 한풀 꺾였지만 달걀, 닭고기, 돼지고기 등 축산물과 수산물, 과일등 서민 생활과 밀접한 ‘먹거리 물가’가 크게 뛰었다. 이중 특히 농축수산물이 전년동월대비 6.2%올라 전체 물가를 0.48%포인트 끌어올렸다. 어획량이 감소하면서 수산물 가격 역시 올랐으며 공업제품 중에는 석유류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반면 사드 배치로 인한 해외 관광객이 줄면서 해외단체여행비는 감소했다.

◆정부가 금융 취약계층을 위해 서민금융 공급을 늘릴 방침이다. 시장전문가들은 올해 급증하는 정책모기지 수요에 맞춰 정책금융상품 한도도 확대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진단했다. 금융위는 사잇돌대출 취급한도를 1조원에서 2조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공급처와 대상도 늘린다. 다음달 13일부턴 상호금융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더불어 정부는 취약계층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햇살론 등 4대 정책서민금융 상품 공급 여력도 확대할 방침이다.

◆처음부터 빚을 나눠갚는 여신심사가이드라인이 오는 6월 상호금융권에도 적용된다. 이번 적용대상은 자산규모 1000억원 미만 조합으로 까지 확대된다. 이에 지역의 단위농협과 수협, 신협, 산림조합과 새마을금고 등이 모두 적용될 방침이다. 상호금융중 1000억원 이상의 조합은 지난 3월 이미 가이드라인이 도입됐다.

◆대기업 여신에 대한 리스크 관리 강화로 지난 1분기 국내은행의 부실채권비율이 낮아졌다. 금융감독원의 ‘국내은행의 부실채권 현황(잠정)’을 보면 부실채권 규모는 3조9000억 원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8년 2분기(3조4000억 원)이 이후 가장 적은 것으로 집계됐다. 은행권 부실채권비율은 조선업 등의 구조조정 여파로 2015년 반등하다 지난해 은행들이 대기업 여신 자체를 줄이거나 심사를 강화하며 다시 하락하는 양상이다.

◆유일호 부총리가 “서민경제와 직결되는 일자리는 제조업 취업자가 감소하고 청년실업률이 지난 4월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고 우리 경제를 평가했다. 정부는 이번 추가경정예산을 일자리 중심으로 편성할 방침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격차 완화,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사업 등을 중점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이번 추경은 세수 예상 증가분과 약 1조원의 세계잉여금 잔액, 기금여유재원을 활용해 추가 국채발행 없이 재원을 조달한다”고 밝혔다.

◆예보가 개인 채무자의 재기를 위해 채무감면을 확대한다. 온라인 채무조정 시스템을 도입해 채무자가 파산금융회사에 방문하지 않아도 신청을 쉽게 할 수 있다. 또 앞으로 연대보증인은 채무감면 때 주채무자보다 완화된 조건을 적용하기로 했다. 장기·소액 연체채권은 소멸시효가 도래한 경우 재산과 소득이 있는 경우에만 선별적으로 시효 연장조치를 한다. 특히 채무액이 적거나 채무자가 고령인 경우엔 연체 기간이 짧더라도 시효를 연장하지 않는 방향을 추진키로 했다.

NSP통신/NSP TV 오금석 기자, keum081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