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주열 총재 “6·19부동산대책, 가격상승세 진정효과 있을 것”

NSP통신, 오금석 기자, 2017-06-22 15:22 KRD7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 #주택시장 #부동산 #경제

주택시장 과열·침체…“금융경제 안정성 해칠 수 있어, ‘안정기조’ 유지”

NSP통신-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서울=NSP통신) 오금석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이번 ‘6·19부동산대책’에 대해 “정부대책이 가격상승세를 진정시키는 데에 어느 정도 효과가 분명히 있다”고 판단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일 ‘6·19 부동산 대책’으로 총40개 지역을 청약조정대상지역으로 선정하고 LTV와 DTI를 각각 60%와 50%로 10%씩 낮춰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즉 집값 급등지역만 ‘정밀타격’할 것을 골자로 주택담보대출한도를 줄이는 것이다.

이 총재는 22일 열린 한은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G03-8236672469

그는 “정부의 이번 부동산대책은 가격 오름세가 빨랐던 일부 지역의 주택시장의 안정을 도모하고 관련 대출의 증가세를 완화하는 데에 분명히 어느 정도는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대책은 주택 투자심리를 진정하는 데에 포커스를 맞춘 것 같다”며 “이를 통해서 가격상승 기대를 약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즉 LTV, DTI 규제를 강화해 여력을 낮춤으로써 결과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의 큰 증가세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재 주택가격의 상승세가 진행된 가운데 지역별로 차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의 주택가격은 서울과 부산 등 수요가 높은 특정지역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일부 지방에서는 정체, 경우에 따라 하락하는 지역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주열 총재는 “현재 부동산시장이 전체적으로 과열됐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서울의 재건축아파트 등 일부 지역의 가격오름세가 빠르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주택가격이 급등하면 큰 폭의 가계부채 증가를 수반해 금융경제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고 반대로 주택시장이 침체되면 소비와 투자를 위축시킬 수 있어 가계부채가 부실화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주택시장은 과열과 침체 모두 금융경제의 안정을 해치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정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NSP통신/NSP TV 오금석 기자, keum081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