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영남대, ‘독도연구 최고 권위자’ 원탁회의 개최

NSP통신, 김을규 기자, 2017-06-23 17:45 KRD7
#영남대 #독도연구

교육부와 영남대 독도연구소, 日 ‘학습지도요령해설서’ 강력대처 위해 마련

NSP통신-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독도 연구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들이 영남대에 모였다.

23일 오전 영남대 독도연구소(소장 최재목)는 교육부와 함께 국내 독도연구의 석학들을 초청해 ‘2017년 대한민국 독도 원로연구자 라운드테이블(원탁회의)’을 개최했다.

영남대 법학전문도서관 2층 제2세미나실에서 ‘독도연구의 향후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열린 원탁회의에는 국제법, 역사학, 역사교육, 지리학, 한일관계사 등 독도 연구 관련 분야별 최고 권위자들 10명이 참여했다.

G03-8236672469

영남대 독도연구소 송휘영 교수는 “일본의 독도 영토주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에 강력히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와 영남대 독도연구소가 공동으로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평생을 독도연구에 헌식해 온 독도연구 최고 권위자인 원로학자 10명이 한 자리에 모여 독도 연구의 성과와 향후 연구방향,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과 영토주권 훼손에 대한 대응방안을 등 의견을 들어보는 기회를 처음으로 가졌다는데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고시해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죽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명기하도록 의무화했고, 6월 21일 그 세부지침서인 ‘학습지도요령해설서’를 발표하는 등 독도 도발 수위가 도를 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원탁회의가 열려 이목이 집중됐다.

한편, 이날 영남대에서는 원탁회의와 함께 ‘독도연구소 국제학술대회’도 열렸다. 이날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근대적 전환과 영토 인식’이라는 주제로 캐나다, 일본 등 국내외 주요 석학들이 참여해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원탁회의 사회를 맡은 최재목 영남대 독도연구소장(철학과 교수)은 “국내외 석학들이 참여한 국제학술대회와 함께 대한민국의 독도 연구를 이끌어온 원로학자들의 경험과 지혜를 모으는 원탁회의가 동시에 열려 독도 영토주권 공고화와 일본의 독도도발에 대한 전략적 대응방안, 그리고 한·일 관계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