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정부 4차산업혁명 대응 본격화…민간 26만개 일자리 창출 기대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17-07-19 17:41 KRD7
#국정운영5개년계획 #4차산업혁명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오는 8월 신설…올해 IoT 전용망 구축 내년 10기가 인터넷서비스 상용화 계획

NSP통신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문재인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19일 청와대가 공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오는 8월 신설하고 범부처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계획을 오는 3분기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촉발하는 초지능 초연결 기술(AI, IoT, 5G 등)을 확산하고 핵심기술 개발, 신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 및 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간다는 목표다.

G03-8236672469

이를 위해 정부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하고 기술· 산업·사회·공공 등 분야별 혁신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및 사물인터넷(IoT) 전용망 구축, 인공지능(AI) 등 핵심기술력 확보 및 실용화에 주안점을 둘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 구축, 규제 개선 및 핵심 기술력 확보 ▲소프트웨어 기업 육성 양성 및 ICT 역기능 선제적 대응이라는 과제목표를 설정했다.

우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능정보 핵심기술 연구개발(R&D), 인재양성 등에 집중 투자하고 ICT 신기술 서비스 시장진입이 원활하도록 규제 개선에 나선다.

인프라 조성 및 융합 확산을 위해서는 5G·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데이터 개방 및 유통 활성화, 스마트홈 및 정밀의료 등 ICT 융합 서비스 발굴 확산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에 올해 IoT 전용망 구축하고 내년 10기가 인터넷서비스 상용화, 2019년 5G 조기 상용화의 로드맵을 공개했다.

미래부는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쏟겠다는 방안이다. 소프트웨어 법체계 및 공공시장 혁신을 진행하는 한편 인재와 기술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가장 잘하는 나라, 소프트웨어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다.

한편 역기능에 대응을 위해 ▲AI 기반 사이버 보안 위협 대응체계 구축 ▲신정보격차 해소 계획 수립과 시행 ▲통신분쟁조정제도 도입 등 이용자 보호 강화에도 신경을 쓰겠다는 입장.

정부는 “ICT와 소프트웨어 혁신과 산업간 융합 추진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경제성장을 견인해 나갈 것”이라며 “ICT 공공부문 및 ICT 인프라 투자, 융합 확산 등을 통한 민간부문 일자리 26여만개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