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국전력, 에너지 정책 변혁 · 중요해질 한전 역할

NSP통신, 김태연 기자, 2017-07-24 07:38 KRD7
#한국전력

(서울=NSP통신) 김태연 기자 = 한국전력(015760)은 해외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NDR을 실시했다.

투자가 질문은 신정부의 에너지 정책, 최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관련 상황, 정부와 한전의 공조 현황, 신재생 발전비중 목표 20% 달성 가능성 등 주로 한전의 외부 영업 환경에 집중됐다.

한전의 하반기부터 개선될 발전믹스, 우호적인 환율 여건, 낮게 유지되는 원자재 가격, 중요해질 한전의 역할과 정부가 이를 인지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인다.

G03-8236672469

신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통한 에너지전환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 지리적 특성상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쉽지 않고 인구밀도가 높고 산지가 많으며 풍질 및 일조량을 감안해도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하기에 불리한 환경이다.

그럼에도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에너지 수요 관리는 필수적이다. 즉 소매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한전의 수요 예측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신재생발전은 분산전원으로 효율 극대화를 위해서는 수요 근처에서 공급을 해야 한다. 공급 측면에서도 한전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전력거래소 중심으로 전력시장이 운영됐다면 신정부의 에너지 정책 하에서는 한전 중심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2018년부터 산업용 경부하요금 인상(심야·주말 전기요금 할인폭 축소) 예상된다. 2019년까지 전기요금체계 개편 로드맵을 마련(주택용, 일반용 요금도 현실화)했다.

이번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언급한 첫 정부다. 에너지전환 외에도 전력 다소비형 산업구조 개선, ‘주말이 있는 삶’을 위해서도 전기요금 인상은 필요한 상황이다.

강승균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3분기부터 점차 개선될 원전 가동률과 4분기에는 평년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태연 기자, ang113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