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남경필 경기지사, “을지연습 위주 훈련 진행돼야”

NSP통신, 김여울 기자, 2017-08-14 10:59 KRD7
#미사일 #남경필 #을지연습 #전쟁 #북미관계

22일 평택서 도 단위 실제훈련 지휘 예정

NSP통신-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도)
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도)

(경기=NSP통신) 김여울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청 신관 제1회의실에서 ‘2017년 을지연습 준비보고 회의’를 주재하고 을지연습의 철저한 시행을 통한 국지도발 및 위기관리 대응 능력 향상에 주력하자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회는 오는 21일부터 시작되는 ‘2017년도 을지연습’을 시행하기에 앞서 도내 행정기관 및 유관기관의 준비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남경필 지사를 비롯해 도 및 시군, 수도군단, 도 안보정책자문관 등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G03-8236672469

이날 수도군단은 군의 연습계획, 김재준 도 비상기획관은 올해 도의 을지연습 계획 추진 전반을 보고했다.

이어 테러대비 및 대피훈련 등 도 단위 실제훈련이 실시되는 평택시에서 훈련계획과 준비상황을 보고했다.

올해로 50회째를 맞는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비상대비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업무 수행절차를 숙달시키기 위해 매년 전 국가적으로 실시하는 비상대비 종합훈련이다.

을지연습은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3박 4일간 실시되며 훈련기간 동안 경기도에서만 도내 150여 개 기관 총 1만6000명이 참여해 위기관리능력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오는 21일에는 행정기관 소산훈련, 22일에는 양주, 포천, 파주 등지에서 접경지역 주민이동 훈련, 22일에는 도 단위 실제훈련, 23일에는 주민대피훈련 등을 벌일 예정이다.

특히 도는 경기도 비상대비 시스템의 나침반 역할을 할 ‘경기도방위 2020 계획’을 실제 연습에 도입·활용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을지연습 기간 동안 분야별 복합 상황을 부여해 경기도 방위 2020 계획의 세부추진 과제를 도출하는 기회를 가질 계획이다.

아울러 워게임 모델을 적용해 실전과 같은 통합적 상황조치를 유도하고 생화학 테러에 대비한 인체 및 지역 제독 훈련을 강화해 실시한다.

무엇보다 도민들의 참여를 우선순위에 두고 부상자 치료, 급식훈련, 주민이동 훈련 등도 함께 진행하게 되며 전문가들로 꾸려진 민간평가단을 확대 운영함으로써 훈련성과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남 지사는 오는 22일 도 단위 실제훈련이 진행되는 평택시를 직접 방문해 훈련을 총괄·지휘할 예정이다.

복합사태 대응훈련으로 진행될 이번 도 단위 훈련은 이날 오후 3시 민방위대원 및 44개 기관단체 관계자 1000명이 참여한 가운데 평택 합정동 소재 소사벌 레포츠타운에서 실시된다.

훈련에서는 국가중요시설 방호, 화학 상황 대비 인체 및 지역제독, 적 공습 인명구조 및 사태 수습, 북한 피난민 수용을 위한 수용시설 설치 등을 시행할 방침이며 장비전시회도 마련했다.

남경필 지사는 “최근 괌 포위사격 위협 등 북한의 도발위협 강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런 시기일수록 형식적 연습에서 벗어나 실질적 효과 위주의 훈련이 진행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위기상황 발생 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계획단계에서부터 꼼꼼히 따져 철저한 훈련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NSP통신/NSP TV 김여울 기자, yeoul@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