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권익위, ‘행정심판제도 기업설명회’ 개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7-09-19 08:29 KRD7
#권익위 #행정심판제도 #기업설명회 #대한상공회의소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민간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행정심판제도 전반에 대한 설명과 기업 관련 주요 재결사례를 소개하는 자리가 처음 열린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권익위)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이하 중앙행심위)는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 이하 대한상의) 후원으로 20일 오후 2시 대한상의 중회의실에서 100여개 소속 회원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행정심판제도 기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민간기업 부문의 행정심판제도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를 높여 위법·부당한 행정으로부터 침해받는 기업의 권익 보호를 보다 확대하고자 처음 마련됐다.

G03-8236672469

권익위는 설명회에서 행정심판제도 전반에 대한 설명과 최근 기업 관련 주요 재결사례를 소개하고 기업인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또 최근 중점 추진 중인 국선대리인제도, 조정제도의 내용도 소개한다.

한편 행정심판제도는 헌법 제107조에 의해 명문으로 헌법적 지위를 인정받고 있고 행정심판 인용재결에 대해서 행정청을 구속하는 효력이 있으며 법원과 달리 단심제로 심판비용은 무료로 운용되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일본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선진 모델로서 크게 주목하고 있다.

또 실제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연간 2만6000여 건의 행정심판 사건을 처리하고 있는데, 이중 약 17%에 달하는 4000여 건을 인용했으며 기업체 대상 행정심판 사건의 경우, 지난해 기준으로 인용률이 24%에 달해 일반 사건의 인용률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