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POSTECH, 고소한 호두향으로 태양전지 만든다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7-09-22 13:55 KRD7
#포항공대 #포항시 #POSTECH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POSTECH 박태호 교수팀, 고안정-고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친환경 공정 가능 물질 개발

NSP통신- (POSTECH)
(POSTECH)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POSTECH(포항공대, 총장 김도연) 연구팀은 정공 전달 물질에 비대칭 구조를 도입해 호두향이 나는 친환경 식품첨가제(2-methylanisole)에 대한 용해도를 향상 시키고, 이를 통한 친환경 공정으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만들어냈다.

POSTECH 화학공학과 통합과정 이준우씨, 박사 후 연구원 Mahdi Malekshahi Byranvand씨와 박태호 교수는 친환경 공정이 가능하고, 안정적이며 효율이 높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위한 정공 전달 물질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 연구는 화학분야 권위지인 미국화학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온라인판을 통해 발표됐다.

G03-8236672469

페로브스카이트는 실리콘과 달리 얇고 저렴한 공정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어서 미래 태양전지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더 효율적이고 더 안정적인 페로브스카이트 개발에 전 세계의 많은 연구가 경쟁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연구팀은 친환경 공정이 가능함을 확인한데 이어 효율성과 안정성까지 높였다.

연구팀은 페로브스카이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공 전달층의 모양에도 주목했다. 전하를 빨리 이동시키기 위해 기존에는 첨가제를 사용해 효율을 높였다.

첨가제를 넣으면 일시적으로는 효율이 높아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효율이 떨어져 전체적으로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단분자를 연결 시켜서 긴 사슬로 만들어, 첨가제를 넣지 않고도 고분자 효율을 18.3% 높였고 시간이 지나도 효율감소가 적어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지금까지 보고된 고분자 정공 전달 물질 중 최고 효율이다.

연구를 이끈 이준우씨는 “광전기적 특성의 변화 없이 용해도를 대폭 향상 시켰고 새롭게 설계된 정공 전달 물질로 효율도 높인 만큼 전도성 고분자 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 미래창조과학부의 글로벌 프런티어 사업 ‘나노기반소프트일렉트로닉스 연구단’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