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일대 사회복지학과, 도시재생 사업 적극 참여

NSP통신, 김을규 기자, 2017-10-19 18:08 KRD7
#경일대 #경일대학교
NSP통신-마을과 복지 포럼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는 경일대 사회복지학과 엄태영 교수. (경일대)
‘마을과 복지 포럼’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는 경일대 사회복지학과 엄태영 교수. (경일대)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최근 도시재생 붐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 대구광역시 남구에서 도시재생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나섰다.

그 일환으로 지난 13일 대구시 남구 대명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마을과 복지 포럼’에 참석하여 목소리를 냈으며, 남구마을 복지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스토리 펀딩과 복지 프로그램 운영 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다.

도시재생사업은 물리적 환경 개선뿐 아니라 사회적·경제적·문화적 측면도 개선하여 거주자를 지역공동체 중심으로 삼고 노후화된 도시를 재생시키는 사업이다. 이러한 도시재생사업에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식, 기술, 서비스 등을 접목시키기 위해 복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포럼을 열고 머리를 맞댔다.

G03-8236672469

이번 포럼은 대명3동 대덕경로당을 리모델링해 설립한 남구마을 복지센터 개소를 기념하여 개최되었으며, 대구광역시와 대구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센터장 김영숙)가 주최하고 대구광역자활센터와 남구종합사회복지관, 남구시니어클럽이 주관했다.

포럼에서 ‘남구 도시재생사업에서의 사회복지 기법 적용’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 경일대 사회복지학과 엄태영 교수는 “도시재생사업이 물리적 재생에 그쳐서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며 “사회복지적 기법이 도시재생의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도시재생과 사회복지의 콜라보레이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경일대 사회복지학과 재학생 12명은 산학협력선도사업(LINC+)의 TOBE(TOgether BoomEr) Innovation 프로그램을 통해 스토리를 활용한 크라우드 펀딩을 기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종 복지 프로그램 수행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경일대 사회복지학과 엄태영 교수는 “복지 기관이 없었던 지역에 기존에 있던 경로당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주민들을 위한 복지센터를 설립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학생들과 함께 이곳 남구마을 복지센터에서 크라우드 펀딩, 복지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을 통해 진정한 도시재생과 사회복지 콜라보레이션을 달성하겠다”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