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신간읽어볼까

가정훈육 백과사전…전문가 113인의 249가지 훈육솔루션담아

NSP통신, 박지영 기자, 2017-11-06 10:36 KRD7
#신간안내 #가정훈육백과사전 #훈육솔루션 #출판사길벗
NSP통신

(서울=NSP통신) 박지영 기자 = 가정훈육 백과사전은 발달 단계에 따라 영유아기(1~7세)와 아동기(7~13세)로 나누어 자녀를 훌륭한 사회인으로 키우기 위해 반드시 가르쳐야 할 기본 생활습관에 대해 애기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마음가짐, 아이 성격에 따른 가정교육, 사회성을 길러주는 가정교육, 기본 생활습관을 익히는 가정교육, 가정생활을 통해 익혀야 할 인성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생활 가이드,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교육, 건강과 안전에 관한 생활교육을 주제로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훈육하고 지도해야 하는지를 다룬다.

특히 교사, 학교장, 교수 등 110여 명의 교육전문가들이 가정훈육에 관한 기초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기와 아동기에 가르칠 내용을 빠짐없이 수록하고 해설을 곁들이려고 노력했다.

G03-8236672469

출판사는 “이제 막 부모를 알아보고 세상을 탐색하는 아이에게 올바른 시작을 알려주고 싶은 부모, 활동범위가 넓어지고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아이를 보며 어떻게 훈육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부모,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에게 올바른 학교생활과 학습 습관, 친구 관계에 대해 알려주고 싶은 부모들에게는 필독서가 될 것”이라며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들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사전식 구성으로 이뤄진 이 책은 8가지 주제를 다시 세분화해 가정에서 이뤄져야 할 훈육의 요점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제 1부에서는 영유아기(1~7세)의 가정훈육을 다루고 있다. 유아기 아이들이 배워야 할 기본 생활습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도와줄 공용 물품 사용법과 친구 사귀기에 대한 훈육법, 취학 전에 익힐 필요가 있는 항목에 대한 훈육법까지 담고 있다.

제 2부에서는 아동기97~13세)의 가정훈육을 다루고 있다. 초등학교 때 익혀야 할 생활습관과 예의범절, 친구 관계와 놀이에 관한 사회성, 인성 등을 폭넓게 소개한다. 공부하는 습관과 함께 사춘기 즈음에 익혀야 할 내용까지 두루 다루고 있다.

부록에는 가정훈육 핵심사전을 넣었다. 심리, 교육, 보육 전문가가 자녀교육 및 훈육의 토대가 되는 개념과 이론의 핵심을 정리해 보여준다.

NSP통신/NSP TV 박지영 기자, jy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