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함준호 금통위원,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 시사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7-11-08 16:24 KRD7
#기준금리인상 #금통위 #비둘기파 #매파 #한국은행
NSP통신- (한국은행, 8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 오찬간담회에서 함준호 금통위원이 통화정책과 금융안정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한국은행, 8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 오찬간담회에서 함준호 금통위원이 통화정책과 금융안정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이달 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앞두고 유일한 중립 성향의 함준호 금통위원이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을 시사했다.

함준호 금통위원은 8일 한국은행 본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에서"앞으로 대내외 경기회복세가 지속되고 글로벌 금융순환도 점차 긴축화 되면 글로벌 중립금리의 상승과 더불어 국내 실질중립금리도 상승압력을 받아 통화완화 정도의 조정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함 위원은 ‘통화정책과 금융안정’이라는 주제로"앞으로 대내외 경기회복세가 지속하고 글로벌 금융순환도 점차 긴축화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G03-8236672469

중립 성향의 함 위원이 매파적 발언으로 이달 말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난달 금통위에서는 이일형 위원이 현 금리에서 0.25% 인상하자는 소수의견을 냈다.

함 위원은 반면"고령화, 생산성 부진 등 우리 경제 장기 자연금리가 하락하는 추세에 있어서 중기 시계에서 볼 때 통화완화 조정경로는 완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속도는 민간소비의 회복세, 기조적 물가 흐름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