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오픈소스진흥협회, OSC Eco 2017 컨퍼런스 개최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7-11-17 08:27 KRD7
#오픈소스진흥협회 #OSC Eco 2017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오픈소스진흥협회(협회장 박형배)가 21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포스코P&S타워 이벤트홀에서 '크립토이코노미가 온다:오픈소스로 만드는 신경제 질서'를 주제로 'OSC Eco 2017'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의 키워드인 ‘크립토이코노미’(Crypto Economy;암호경제)’는 암호화되고 분산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 빅데이터, 기술, 에너지, 자원, 상품, 서비스 등 모든 것을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를 기준으로 가치를 매기고 거래하게 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뜻한다.

NSP통신-크립토이코노미 세미나 (오픈소스진흥협회 제공)
크립토이코노미 세미나 (오픈소스진흥협회 제공)

수학을 기반으로 합의된 장부, 누구나 접근 가능한 정보, 암호화된 화폐 등을 활용해 스위스, 일본, 싱가포르, 두바이 등은 신경제 질서를 선점하기 위해 국가 단위로 대규모 투자와 법 정비를 병행하고 있는 분야며, 우루과이는 법정 가상화폐를 발행할 정도로 적극적이다.

크립토이코노미를 구성하는 가상화폐, 블록체인, 암호화 등은 글로벌 경제 전반에 변화를 가져올 핵심 요소로 올해 가장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오픈소스 기술이다.

G03-8236672469

이번 행사에서 협회는 전세계적으로 기술 혁신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오픈소스 진영의 시각에서 '크립토이코노미’의 현재와 미래를 차분하게 짚어 볼 계획이다.

컨퍼런스가 시작되면 한민규 한성대 교수가 크립토이코노미 산업의 최전선에서 벌어지고 있는 기술을 심도 있게 조망한 후 오명운 테크니컬 라이터가 크립토이코노미를 구축하는 주춧돌인 블록체인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설명할 예정이다.

이어, 한호현 경희대학교 교수가 크립토이코노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참여자간 경쟁을 촉발하는 내부 규칙에 대해 설명하고, 김태봉 KTB솔루션 대표가 신경제 질서를 무너뜨리려는 해킹 공격과 이에 대한 방어 전략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한다. 또, 오재섭 숙명여대 교수가 크립토이코노미를 선점하기 위한 국내외 금융권의 물밑 동향에 대해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최용관 블록체인OS 부사장이 전세계 1,200종 이상 존재하는 가상화폐의 추세를 분석하며, 나세용 비트코인센터코리아 센터장이 개발자에게 크립토이코노미가 주는 기회와 의미에 대해 공유하게 된다.

박형배 협회장은"저항과 진화를 거치며 크립토이코노미는 기존 경제 질서를 대체하거나 흡수할 것"이라며"크립토이코노미에 대한 다양한 비즈니스와 기술 경험을 나누기 위해 컨퍼런스 후 뒤풀이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NSP통신/NSP TV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