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제11회 한책 하나구미' 운동...구본권 작가 북콘서트 성황리 개최

NSP통신, 김우찬 기자, 2017-11-17 13:35 KRD7
#한책하나구미운동 #구미시 #남유진 #시립도서관 #로봇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로봇시대 인간의 일'

NSP통신

(경북=NSP통신) 김우찬 기자 =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17일 오후2시 구미시립중앙도서관 강당에서 독서회원, 시민, 학생 등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제11회 ‘한책 하나구미 운동’의 일환으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로봇시대 인간의 일' 구본권 작가 북 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북콘서트는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로봇시대 인간의 일'을 통해 한 해 동안 독서 릴레이 및 독서토론회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던 각계각층의 시민이 모여 세대와 계층을 뛰어넘는 공감대를 형성해 독서문화운동에 동참하는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11회를 맞이한 '한책 하나구미 운동'의 다양한 행사를 마무리 하는 자리로서 전국독후감대회 수상자 시상, 패널과의 북토크, 작가와 시민과의 대화, 작가 사인회 등이 열렸다.

G03-8236672469

특별행사로 ‘2017 제2회 고등학교 스마트로봇 경진대회’에서 대상, 은상, 동상을 수상한 금오공업고등학교 ‘창의적 로봇공학 동아리’의 작품 전시, 강아지 로봇 퍼피 시연, 큐브조립 로봇 시연 등이 진행됐다.

구본권 작가는 “앞으로의 세계는 로봇과 인공지능,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이며 로봇과 인공지능이 인간을 편하게 살아 갈 수 있게 하는 듯 보이지만 그로 인해 생겨나는 복잡한 문제들은 인간에게 또 다른 질문과 과제를 안겨준다”고 말했다.

또 “그 질문과 과제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인간이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하고 현재 기계가 인간의 많은 영역을 대체하고 있지만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은 여전하기 때문에 인간이 인간다움을 간직하고 기계와의 경쟁이 아닌 공존과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본권 작가의 ‘북토크’시간은 다양한 질문이 오가면서 토론자와 참여한 시민들, 미래세대인 학생들 모두 궁금증이 해소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북콘서트에 참여한 학생은 “앞으로 다가올 로봇시대의 무궁무진한 발전도 기대가 되지만 그러한 발전이 인간을 생각하지 않는 존재로 만들까봐 두렵기도 하다"며"작가의 강연처럼 인간과 기계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책으로 하나로! '한책 하나구미 운동'이 올해 11년을 맞이했고 전국독후감공모전 개최는 전국에 구미시의 한책을 알리고 책 읽는 도시를 표방하는 좋은 사업으로서 앞으로도 더욱더 확산돼 전 국민의 독서 생활화에 기여할 것”고 말했다.

'한책 하나구미 운동'은 구미시민 모두가 한 책을 읽으며 공감과 소통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범시민 독서진흥운동으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해 왔으며, 책 읽는 도시 구미의 정체성 확립과 인문도시, 문화도시로 거듭나는데 기여하고 있다.

NSP통신/NSP TV 김우찬 기자, chani@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