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NH농협금융, ‘디지털 금융회사’ 전환 총력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7-11-22 08:54 KRD7
#NH농협금융지주 #빅데이터 #핀테크 #농협디지털금융회사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농협금융지주는 디지털 금융회사로의 전환을 위해 2018년에도 ‘디지털금융’을 핵심 전략으로 선정하고 디지털금융 조직체계 강화와 핀테크, 빅데이터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농협금융 전사 차원의 컨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지주에 디지털금융부문을 신설하고 농협금융 계열사 전체의 디지털 전략과 사업을 총괄하는 디지털금융최고책임자(CDO) 체계로 운영한다.

기존 금융지주 주관의 ‘디지털금융 전략협의회’는 ‘CDO 협의회’로 격상해 디지털금융 전반에 관한 의사결정 기구로 활용하며 분과를 통해 AI,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업무 전반에 접목할 수 있는 계열사 공동 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G03-8236672469

농협금융은 지난 11월초 금융지주 통합 플랫폼인 ‘올원뱅크 2.0’을 선보였다. 고객은 농협금융 계열사의 앱을 개별 설치 않고도 은행, 카드, 생명·손해보험, 증권의 핵심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금융서비스 이외에도 팜스테이(농촌체험), 농협a마켓 연계, 하나로마트 간편결제 등 농협만이 할 수 있는 금융·농업·유통 연계 서비스도 강화했다.

또한 2018년도에는 NH스마트뱅킹을 중심으로 NH금융상품마켓, NH스마트인증 등 분산되어 있는 위성 앱을 통합해 보다 쉽고 편리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지난 1월 농협은행 빅데이터 전담 조직인 ‘빅데이터전략단’을 신설하고 단장을 외부 빅데이터 전문가로 영입해 조직의 전문성을 확보했다.

업무 프로세스 전반의 디지털화도 추진한다. NH투자증권은 증권업계 최초로 전국 영업점에 전자창구 시스템을 도입해 각종 종이서류를 전자문서로 대체했고 농협은행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185개 영업점에 전자창구를 도입했으며 내년까지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한다.

내부 업무 전반의 표준화와 품질 향상을 위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통해 수기 업무나 반복 업무처리를 자동화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서비스도 도입해 콜센터의 전화응대, 내부 업무 문의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김 회장은 “농협금융 전 계열사가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역량을 집중해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