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신한은행, ‘소형 공동주택 시세 조회’ 서비스 시행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7-11-22 14:03 KRD7
#신한은행 #소형공동주택시세조회서비스 #소형공동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NSP통신- (신한은행)
(신한은행)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신한은행은 핀테크 기업 케이앤컴퍼니와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형 공동주택 시세 산정 시스템’을 개발했다.

‘소형 공동주택 시세 산정 시스템’은 서울·경기 지역의 소형 공동주택(연립·다세대)의 시세 현황을 웹을 통해 누구나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빅데이터 플래그십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는 케이앤컴퍼니와 함께 매월 20테라바이트에 달하는 서울·경기 지역 144만 세대 대상 공공데이터의 수집과 검증을 통해 시스템 구축 기반을 마련했다.

G03-8236672469

여기에 유사한 거래 사례와 대지면적, 전용면적, 대지권 면적, 위치 등 건물 정보 분석 데이터들을 추가해 시세 산정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기존 감정가격, 경매가격과 산출된 시세를 비교 검증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세를 보정하고 있다.

소형 공동주택 시세 산정 시스템은 연립·다세대주택의 시세 현황과 건물 상세 정보까지 한눈에 보여주며 동일 지역 주택의 시세 변동 현황과 거래 추이, 인구변동 추이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해당 시스템은 관련 부동산 플랫폼이 부족해 매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참고할 만한 정보를 얻기 힘들었던 연립·다세대주택 부동산 시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형주택 거래 활성화와 서민 금융지원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