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dowjones
인쇄하기기사크게보기기사작게보기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한국전력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

(입력) 2017-12-07 07:46:08
(태그) #한국전력
XMLYKR 전기/전자

(서울=NSP통신) 김태연 기자 = 언론은 한국전력(한전)이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 인수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은 영국 북부에 원전 3기(총 3.8GW)를 건설하는 규모 약 21조원(150억파운드)의 프로젝트다.

 

한전은 올 초부터 무어사이드 원전의 사업권(약 3천억원)을 가지고 있는 도시바와 매수 협상을 벌여왔다.

또한 지난 7월에는 한국형 원전 타입인 APR1400이 무어사이드 원전의 후보 모델로 채택돼 수주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였다.

이달 초 산업부 장관의 영국 출장에서 긍정적 대화가 오갔을 것으로 보이며 또한 탈 원전으로 정부가 원전업계를 달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도 최종 결정까지 진행 과정은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이후 영국 정부 및 한국 정부의 최종 승인은 내년 초 이뤄질 것이다.

첫 수출 원전인 UAE 바라카 원전과는 달리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은 사업자가 직접 financing해 준공 후 35년간 전력 판매를 통해 수익을 내야 하는 발전사업이다.

즉 수익성 측면에서 영국 전력수급, 영국 정부의 보장단가, EPC 비용 등 변수가 많아 한전은 지난 11월까지 프로젝트 실사를 진행했다.

10%대 수준의 프로젝트 수익률이 확보되어야 한전이 해외 발전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전이 추산한 무어사이드 프로젝트의 수익성은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한전의 프로젝트 재원조달방안 초안에 따르면 160억달러 사업비의 3분의 1은 지분투자 형식으로 가져갈 것이며 그 중 한전의 지분 비율은 40%(22억달러)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의 경우 무어사이드 프로젝트 이익이 지분법(40%)으로 잡힐 가능성이 높아 한전 실적에 의미 있는 수준으로 기여하는 시기는 빨라야 2030년이다.

다만 원전산업 내 주요 경쟁자들이 3세대 원전 가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한전의 영국 원전사업 진출로 차별화된 경쟁력이 부각될 것이다.

또한 체코, 사우디아라비아 등 한전이 원전 수출을 추진중인 국가에서의 추가 수주 낭보도 예상된다.

강승균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한전기술의 경우 약 6천억원 수준의 설계용역 수주가 예상된다”며 “내년 적자는 불가피하지만 2019~2020년에 걸쳐 무어사이드 설계 매출이 국내 매출 감소를 상쇄 할 것이라는 점에서 최대 수혜주다”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한전KPS의 경우 정비매출은 빠르면 2024년부터 발생할 것이다”며 “최근 디레이팅의 주 요인이 2023년 이후의 외형축소 우려였다는 점에서 주가의 빠른 회복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태연 기자, ang113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쇄하기크게보기작게보기

 

 

[AD]
daum news publish

 

 

 

 

 

 

NSP리포트
더보기
삼성화재, 시장 지배력 확대 전략 방향성 선회
삼성화재, 시장 지배력 확대 전략 방향성 선회
삼성화재(000810)는 장기 인보험 시장 내에서 지난 2012년 1202억원을 기록한 이후 2017년까지
선데이토즈, 글로벌 퍼즐 게임 개발사로 진화
선데이토즈, 글로벌 퍼즐 게임 개발사로 진화
1월 12일 국내 출시된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이 흥행에 성공함에 따라 선선데이토즈(12
모트렉스, 올해 낮은 기저·수요회복 등 양호한 매출액 성장 전망
모트렉스, 올해 낮은 기저·수요회복 등 양호한 매출액 성장 전망
모트렉스(118990)는 올해 말부터 이란의 현지 완성차인 IKCO(국영 기업, 이란 내 시장 점유율 6
[AD]고양시의회2월
가장 많이본 뉴스

 

NSP통신 전국지사모집more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전국 취재본부및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대구, 부산,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2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4348-3112

yesok@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