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전주시, 내년도 국가예산 5691억 확보…전년比 8.3%↑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17-12-07 18:50 KRD7
#전주시 #국가예산 #SOC사업 #문화특별시 #전주역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전주시가 문화로 부강한 전주의 미래를 열 ‘문화특별시 조성’과 지역발전을 앞당기고 주민불편을 덜어줄 ‘지역개발사업’,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줄 미래먹거리인 ‘성장동력산업 육성’ 등 민생관련 예산을 대거 확보했다.

NSP통신

이 같은 성과는 정부가 SOC(사회간접자본)사업을 억제하고 신규사업을 최소화하는 기조 속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광수·정운천·정동영 국회의원, 백재현 국회 예산결산위원장, 안호영 예결위원, 민주당 지역위원장 등 정치권과의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해 이뤄낸 결과물이다.

7일 전주시에 따르면 2018년도 국가예산을 전년도 5253억원보다 438억원(8.3%)이 늘어난 5691억원(132개 사업)을 확보하고 신규사업으로 △문화특별시 조성 △지역개발 및 도시재생 △미래먹거리인 탄소·농생명 산업 등 지역이 먹고사는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대표적으로 국회에서 막판까지 예산확보가 불투명했던 전주독립영화의 집 건립과 전주역사 전면개선, 전주교도소 이전, 국립 보훈요양원 건립, 전북지역 장애인 능력개발 인프라 구축 등은 지역의 미래비전을 실현하고 주민 숙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향후 지역발전을 앞당길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G03-8236672469

▲문화로 부강한 전주 미래 열 문화특별시 조성 ‘탄력’

시는 고사동 영화의 거리에 전주독립영화의 집을 건립하기 위한 내년도 국가예산 5억원을 확보했다. 총사업비 400억이 투입되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난 18년간 마땅한 공간이 없어 야외주차장이나 천막으로 만든 돔 상영관에서 개막식 등의 행사를 치러야했던 전주국제영화제를 전용공간에서 치를 수 있게 된다.

또 세계무형유산 포럼 개최를 위한 국비 2억원을 확보하면서 가장 한국적인 도시에서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도 갖추게 됐다. 이 포럼을 통해 시는 유네스코 무형유산 회원국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세계적인 무형문화유산 전문가들과 무형유산의 보존·협력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여기에 19억5000만원의 역사전통문화도시조성사업 예산과 전통한지 생산시설 구축 예산 9억여 원, 전주국제영화제 개최 예산 6억원 등 문화관련 국가예산을 꼼꼼히 챙기면서 전주만의 문화경쟁력을 키우고, 대한민국 문화특별시로서의 입지도 탄탄히 다질 수 있게 됐다.

▲지역발전을 앞당길 지역개발·도시재생 ‘파란불’

시는 연간 1000만명 이상이 찾는 전주의 관문임에도 건축된지 36년이나 지나면서 시설이 낡고 비좁은 전주역사를 전면개선(총사업비 290억원)하기 위한 내년도 국비 10억원을 확보했다. 전주역사가 개선되면 전주역 앞 첫마중길과 함께 쾌적한 도시의 첫인상을 심어주고, 역세권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972년 평화동 현 부지로 이전했지만 전주 남부권 발전을 가로막아 이전 필요성이 제기된 이후 15년 만에 행정절차에 돌입한 전주교도소 이전을 위해 내년도에 필요한 국비 14억원을 확보했다.

전라감영 옛길 보행환경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6억원의 신규예산도 확보, 한옥마을 중심의 관광객 동선을 남부시장·풍남문, 재창조·복원 공사가 추진 중인 전라감영을 지나 구도심 전역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통로도 갖게 됐다.

동시에 서노송예술촌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17억2000만원의 국비도 확보, 지난 1950년대 형성된 성매매집결지로 지난 60여년 동안 오랜 기간 여성인권이 침해된 폭력적인 공간인 선미촌을 문화예술과 인권이 살아있는 시민공방촌으로 만드는 사업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 탄소·농생명산업 등 미래먹거리 육성 ‘쑥쑥’

내년도 전주시 국가예산 중 주목할 점은 전주의 성장동력인 탄소산업과 농생명산업 등을 미래의 먹거리로 키워나갈 수 있는 국가예산도 확보됐다는 점이다.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의 경우, 지난 9월 최종 관문인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청신호가 켜진 가운데 탄소산단 진입도로 건설을 위한 예산 확보(총사업비 490억)로 의미 있는 시동을 걸었다.

시는 또 신규 사업인 탄소복합소재기업 인적자원개발사업 예산을 확보한데다,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초고강도 탄소섬유 개발 △탄소융합산업 연구네트워크활성화 기반 구축사업 △탄소산업 글로벌 네트워크 카본로드 구축 사업 △탄소복합재 기반 벤처창업기업 육성 지원사업 등 기존 탄소 관련 국가예산도 챙기면서 탄소산업 육성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이밖에 국립 보훈요양원 건립(총 사업비 342억)을 위한 20억원을 확보했으며, △전북지역 장애인 능력개발 인프라 구축(총사업비 80억원) 36억5000만원 등 대규모 복지시설들을 건립하기 위한 신규예산도 확보하면서 단 한사람도 소외받지 않고 차별받지 않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

김광수 의원(국민의당, 전주갑)은 “지난해 예산안 조정 소위위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치밀한 전략 끝에 예산을 확보하는 결실을 맺었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의 균형발전과 서민의 풀뿌리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예산 확보와 정책 발굴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번 국가예산 확보 성과는 전주시, 정치권, 전북도간 협치의 산물”이라며 “이번 예산을 통해 전주시는 경제의 3대 축인 문화관광경제, 첨단기업경제, 금융산업경제의 기반을 마련했고 글로벌 전주의 위상을 널리 알리면서 도시재생, 장애인일자리 창출 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NSP통신/NSP TV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