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인터뷰

김영환 경기도의원,“시장의 시정 아닌 시민의 시정”주장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8-02-15 09:15 KRD2
#인터뷰 #김영환 #고양시장 #김현미 #고양시

“시정 방향을 시민들의 권리와 복지 향상에 초점 맞춰야”

NSP통신-김현미 더불어 민주당 국회의원(국토교통부 장관 겸직)의 보좌관을 역임한 김영환 경기도의원이 6·13지방선거 고양시장 출마에 대해 말하고 있다. (강은태 기자)
김현미 더불어 민주당 국회의원(국토교통부 장관 겸직)의 보좌관을 역임한 김영환 경기도의원이 6·13지방선거 고양시장 출마에 대해 말하고 있다. (강은태 기자)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김현미 더불어 민주당 국회의원(국토교통부 장관 겸직)의 보좌관을 역임한 김영환 경기도의원이 오는 6·13지방선거 고양시장 출마를 선언하며 시정은 시장의 시정 아닌 시민의 시정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NSP통신은 김 의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2회에 걸쳐 고양시장에 출마하는 그의 주장과 정치철학에 대한 솔직한 입장에 대해 첫 순서로 ‘고양시장의 시정 아닌 시민의 시정’에 대한 그의 주장을 들어봤다.

- 우선 고양시민들께서 김 의원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자신을 소개한다면

G03-8236672469

▲현 국토부 장관인 김현미 국회의원과 전 경제부총리와 교육부총리를 역임한 김진표 국회의원 등을 모시고 국회에서 정책 보좌관으로 활동했다.

또 총선이나 대선 때는 정책팀장을 맡아 당과 대통령 공약 등을 만들어 정책정당으로 일어서는 데 일조했고 2010년 야권단일화 과정에서 고양무지개연대 간사를 맡아 시장을 포함한 야권단일후보들의 공통공약을 완성시킨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기획자문위(인수위)에서 경제 분야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토부, 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미래부 등을 담당해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실천할 국정과제 정리에 참여한바 있다.

특히 2010년 경기도의원을 시작으로 재선했고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변인, 정책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무상급식, 무상 교복, 개성공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을 위한 민주당 핵심 정책을 만들고 이끈 경험이 있으며 현재 항공대 겸임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 지난 1월 15일 고양시장 출마를 선언하면서 캐치프레이즈로 ‘고양시민 권리선언’강조했다 이유는

▲고양시 시정의 방향을 시민들의 권리와 복지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려고 ‘고양시민 권리선언’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선정했기 때문이다.

또 고양시의 모든 정책의 방향과 목적을 시민들 삶의 질을 올리려고 것으로 시장의 시정이 아닌 시민의 시정으로 완전히 개혁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 고양시의 시급한 정책으로 무상 교복을 주장하고 계시는데 이유는

▲사실 시급한 것은 테크노 밸리나 방송영상 밸리, 킨텍스 지구개발, 대곡역세권의 자족기능 확충 등 고양시 일자리 터전과 산업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업은 경기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5년 이상 소요되는 장기사업이다.

하지만 중학교 무상교복은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이미 75% 예산을 마련해 시군과 협의 중인 것으로 고양시가 의지만 있다면 내년 중학교 입학 학생들부터 바로 시행할 수 있는 사업이다.

- 그럼 경기도 사업인 테크노 밸리 사업에 대해 말해 달라

▲2012년 김현미 국회의원의 선거공약으로 시작해 5년여에 걸친 노력 끝에 일산서구에 유치한 경기도 사업이다.

총 사업비 7000억 원, 24만평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으로 AR, VR, AI, 컨텐츠, 의료, 바이오 등 고양시 산업적 자족기능과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인접지역에 연결된 경기도 사업인 20만평 규모의 방송영상 밸리, 9만평 규모의 CJ컬쳐 밸리, 18만평의 킨텍스 지구개발, 54만평의 대곡역세권 개발 등과 함께 고양시 산업적 기반에 혁신적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그리고 테크노 밸리 사업은 경기도 경제실장, 기조실장, 부지사 및 도지사 등을 5년여에 걸쳐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사업의 타당성을 주도해 유치한 사업이라는 사실을 고양시민들께 보고드린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