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하나은행, 최흥식 금감원장 사의에 ‘난감’…배후설은 ‘부인‘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8-03-12 17:52 KRD2
#하나금융지주(086790) #KEB하나은행 #금융감독원 #최흥식금감원장 #금감원
NSP통신-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최흥식 금감원장이 KEB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의혹에 결국 사의를 표명했다. 최 원장의 사의 소식에 하나은행은 더욱 난감해진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의 3연임을 위한 내부 배후설까지 나오고 있어 상황은 극으로 치닫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최 원장이 12일 오후 청와대에 사의를 밝혔다고 전했다. 최 원장은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시절 하나은행 공채에 응시한 친구 아들을 인사 추천하는 등 특혜를 준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날 오후 전격 사퇴를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G03-8236672469

최 원장은 “하나금융 사장으로 있을 때 외부에서 채용과 관련한 연락이 와서 단순히 이를 전달했을 뿐 채용과정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전날 금감원은 하나은행에 최 원장과 관련한 채용비리의 증거를 밝혀달라고 적극 나서는 모습이었다. 이날 오전까지 만해도 최 원장은 내부 메일을 통해 직원들에게 “신임 감사를 중심으로 독립된 특별검사단을 구성해 본인을 포함한 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의혹 전반에 대한 엄정한 사실 규명에 들어갈 것”이라며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었다.

하지만 오후 들어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금감원장 경질’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글이 올라오고 금융소비원은 최 원장을 상대로 검찰에 ‘고발 조치’할 계획을 알리는 등 최 원장에 대한 책임론이 확산돼갔다.

의혹이 붉어진지 3일 만에 상황이 급변하자 하나은행 측은 “굉장히 난감하다”고 현재 분위기를 전했다. 하나은행은 “채용비리와 관련해 현재 검찰 조사를 받고 있어서 자체 서버에 접속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최 원장 채용비리를)구체적으로 확인해 보진 못했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당시 채용 관계자에게 구두로 확인해 본 결과 “최 원장이 추천한 사실은 있지만 합격 여부만 알려달라는 취지로 채용과정에는 전혀 개입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 섞인 해명을 했다.

NSP통신-하나은행 본점 (KEB하나은행)
하나은행 본점 (KEB하나은행)

한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노)는 최 원장의 채용비리 연루 의혹에 성명서를 내고 “이 사건에 다른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을 가능성 또한 주시하고 있다”며 하나금융의 ‘배후설’을 제기했다.

허권 금노 위원장은 “김 회장은 ‘셀프 3연임’ 시도와 최순실 국정농단 연루 의혹과 관련해 금감원과 갈등을 빚어왔다”며 “최근 금감원의 조사로 검찰이 수사 중인 금융권 채용비리 사태에서 하나은행이 가장 많은 사례를 적발당하면서 김정태 회장 3연임의 청신호는 노란색으로 바뀐 상태다. 오비이락이라 하기에는 석연치 않다”고 말했다.

금노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금감원이 직접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하기 전 ‘기간 제한 없이 자체 전수조사를 해달라’고 했던 요구에 채용 관련 서류들은 곧바로 파기해 자료가 남아있지 않다는 이유로 최근 1년간의 채용만 조사해 결과를 보고했다.

허 위원장은 “이 주장대로 관련 서류가 남아있지 않다면 최흥식 금감원장이 2013년 채용 청탁을 했다는 의혹은 당시 그가 재직했던 하나금융지주에서 나왔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배후설에 대해 하나은행 측은 “절대 아니다”라며 강력히 부인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현재 채용비리로 조사를 받고 있고 주주총회를 앞둔 상황에서 이런 노이즈를 만들 이유가 없다”고 강조하며 금감원장 사의에 대해서는 “은행 측에도 악재다. 앞으로 더 (당국의)눈치를 볼 수밖에 없고 더욱 좋지 않은 상황임에는 분명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정부)더 높은 곳에서 관심 있게 지켜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입김이 최 원장의 사의에 까지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금감원은 최 원장 채용비리 관련 특별검사단 운영은 예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며 당분간 유광열 수석부원장이 최 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