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도 시․군의원 선거구 및 의원정수 확정에 자유한국당만 '만족'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8-03-15 09:33 KRD2
#경상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경북도당 #정의당경북도당 #포항시 #경상북도

105개 선거구에 지역구 의원 247명, 비례대표 의원 37명...더민주경북·정의당 경북도당 '선거구 쪼개기' 강력 비판

NSP통신-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위원장 이정호)가 의결한 '경북도 시․군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자유한국당만 만족을 표했을 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의 비판이 잇달았다.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는 14일 '경상북도 시․군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시․군의원 1인당 평균인구의 편차 허용범위(60%)를 벗어난 선거구 조정, 지역 대표성 확보, 지역여건 반영, 시․군, 시․군의회, 정당 등 지역여론을 반영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경북도의회 의결에 따라 오는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선출할 284명의 경북도 시․군의회의원의 선거구 105개는 4인 선거구 1개, 3인 선거구 35개, 2인 선거구 69개이며, 선거구별 의원정수는 지역구 의원 247명, 비례대표 의원 37명이다.

G03-8236672469

주요내용은 시․군의원 1인당 평균인구의 편차 허용범위(60%)를 벗어난 영주시 ‘다’선거구는 영주2동을 ‘나’선거구로 조정했고 포항시 환여동, 중앙동, 죽도동, 동해면 등과 경주시 불국동, 건천읍, 서면 등과 고령군 개진면, 우곡면 등은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가 함께 조정됐다.

또 포항시 송도동, 상대동 등과 경주시 현곡면, 중부동, 양남면, 양북면, 감포읍 등과 구미시 광평동, 도개면 등은 선거구만 조정됐으며 포항시 흥해읍, 오천읍, 두호동과 경주시 동천동, 보덕동, 고령군 대가야읍, 성산면 등은 선거구별 의원정수만 조정됐다.

NSP통신-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이날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김홍진)은 성명서를 내고 경북도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가지며 3인 선거구를 줄인 경북도의회의 의결안에 강력 반발했다.

경북도당은 성명서를 통해 “기초의원 3, 4인 선거구는 시대적 흐름이고, 대의민주주의 실현의 최소한의 선출 장치다"며"선거구획정위에서 다룬 안을 자유한국당이 마음대로 변경하는 것은 경북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자유한국당은 기득권 수호에만 골몰하고, 지역의 다양한 민의는 무시하는 행태로 스스로 반민주주의 정당임을 시인했다”며 “이번 지방선거를 ‘자유한국당의 후안무치한 구태 정치를 종료하는 선거’로 규정하고, 경북의 구태와 적패청산을 위해 꼭 승리해 도민들에게 권력을 돌려줄 것이다”고 선언했다.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 박창호)도 논평을 통해"선거구 쪼개기로 민심을 또 다시 저버린 경북도의회를 규탄하며 기득권 유지, 확대를 위해 선거구 쪼개기를 한 자유한국당을 비판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경북도당은"3인선거구가 2인선거구로 ‘선거구 쪼개기’로 수정된 선거구는 포항시 '라', 경주시 '다', 경주시 '사', 안동시 '라', 안동시 '마', 영주시 '가', 영주시 '나', 고령군 '가' 8곳이다"며 구체적으로 선거구 쪼개기를 명시했다.

이어"중대선거구제의 취지와 표의 등가성을 완전 무시하고 다양한 정치세력 및 참신한 정치신인들의 의회진출을 막기 위한 치졸한 작태는 이미 예상했지만 기득권 보호를 위해 민심도 저버리는 자유한국당의 만행에 도민들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선거구획정위를 독립된 기구로 설치한 취지에 반하고 획정위원회를 허수아비로 만든 개악(안)을 통과시킨 도의회를 규탄하며 이후 제도 개선을 통해 선거구획정위의 안이 도의회에서 가위질 당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