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5G, 혁신적 네트워크

NSP통신, 김태연 기자, 2018-04-05 07:31 KRD7
#5G

(서울=NSP통신) 김태연 기자 = 최근 5G 관련주의 주가 조정 기간이 길어지면서 투자가들 사이에서 5G에 대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아직 5G 킬러 앱 부재로 5G 성공을 확신하기 어렵고 제반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물론 현재까지만 보면 전혀 틀린 말은 아니다. 아직 5G 단말기도 없고 자율차·드론이 당장 도로를 질주할 것 같지도 않기 때문이다.

G03-8236672469

하지만 과거 3G·4G와 같은 개념으로 5G를 보는 것은 적절치 않다. 3G·4G는 단순히 글로벌로밍, 영상통화, 무선데이터 활성화를 목적으로 네트워크 진화를 시도했지만 5G는 IoT라는 현재 이동전화서비스와 전혀 다른 획기적인 서비스 진화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획기적인 디바이스 확산이 예고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B2B 비즈니스의 창출이 예상된다.

과거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며 이러한 이유로 통신사들도 새로운 먹거리 창출 및 생태계 조성에 분주한 상황이다.

또 5G는 4차산업의 핵심으로 명명되면서 전세계 각국에서 조기 도입 경쟁이 치열해 3G·4G와는 달리 당초 예상보다 2년이나 앞당겨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따라서 현재 실체가 없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과거처럼 인프라가 갖춰진 상황에서 서비스가 출시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출시에 맞춰 인프라가 갖춰지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5G의 실체는 조만간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UHD·VR·자율차·스마트시티·스마트팩토리가 킬러서비스가 될 공산이 크다.

5G가 허상이라고 생각하는 투자가들은 정부 및 통신사들이 왜 올해 6월 주파수 경매에 3.5GHz 뿐만 아니라 28GHz도 요청하고 분배하기로 했는지 꼭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5G가 모든 사물을 무선으로 구동하려는 목적을 띠고 있으며 과도한 트래픽 발생을 우려하여 황무지나 다름없는 28GHz까지 끌어왔기 때문이다.

주파수는 통신사가 특정 기간 동안 정부에게 대규모의 비용을 지불하고 임차하는 자산이다.

굳이 왜 올해에 28GHz를 할당을 결정했을까. 2020년이면 또 다시 주파수 경매가 이루어질 수 있는데 말이다.

통신사와 과기부는 아마추어가 아니다. 그들의 예측엔 2020년에 현재 주파수 가지고는 트래픽을 감당할 수 없다는 계산이 분명히 깔렸을 것이다.

주파수를 받아 놓고 2년만 놀려도 통신사 피해는 막심해진다. 이번 경매에 28GHz 할당을 왜 결정했는지에 대해서만 명확히 이해해도 5G 성공을 의심할 여지는 없어 보인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요금제 개편으로 이제 통신사 매출액은 결국 트래픽에 연동하기 때문이다”며 “업계 전문가들이 향후 트래픽 폭증을 예견하고 있는데 5G 성공을 과연 의심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든다”고 분석했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태연 기자, ang113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