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2분기 지역경제, 수도권·충청권·강원권·제주권 개선…이외 지역은 보합세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8-06-25 12:00 KRD7
#한은 #2분기 #지역경기 동향 #반도체 #휴대폰

한국은행, 지역경제 동향 발표

NSP통신- (한은)
(한은)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올 2분기 지역경제는 수도권, 충청권, 강원권, 제주권은 소비와 수출을 중심으로 완만한 개선세를 보였지만 이들 권역을 제외한 지역은 대부분 보합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분기 지역경제 동향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제조업 생산은 수도권과 강원권이 증가했으나 동남권과 대경권은 감소했으며 여타 권역은 보합세를 나타냈다.

업종별로는 반도체가 호조를 지속한 반면 디스플레이와 휴대폰은 부진했고 석유화학·정제와 기계장비는 대체로 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일부 지역이 보합세를 보였으며 철강과 조선은 지역에 따라 보합 또는 감소세를 보였다.

G03-8236672469

자동차는 부품 수출이 다소 회복되는 가운데 완성차의 국내외 판매 성과에 따라 지역별로 차이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비스업 생산은 충청권이 도소매업과 숙박 및 음식점 업을 중심으로 증가했고, 호남권은 도소매업과 운수업이, 제주권은 보건업과 관광 관련 운수업이 증가했다.

반면 강원권은 평창 동계올림픽 종료 이후 국내외 관광객 감소로 관련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감소했으며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NSP통신- (한은)
(한은)

한은 모니터링 결과 향후 제조업 생산은 호남권과 대경권이 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나머지 권역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반도체, 석유화학·정제 등이 증가세를 지속하겠으나 철강, 디스플레이, 휴대폰, 조선 등은 지역에 따라 보합 내지 감소세를 나타낼 것으로 조사됐다.

또 서비스업 생산은 여행 성수기 도래, 외국인 관광객 증가,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등에 힘입어 도소매업, 숙박 및 음식점업, 운수업, 여행업 등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권역에서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는 수도권, 충청권 및 호남권이 증가했으나 강원권은 감소했으며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수도권, 충청권 및 호남권은 가전제품 등 내구재와 의류 등 준 내구재 판매가 호조를 보인 반면, 강원권은 평창 동계올림픽 종료에 따른 기저효과로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호남권과 제주권이 각각 철강과 음식료업을 중심으로 증가했으나, 동남권이 석유화학‧정제의 시설투자가 일부 마무리되면서 감소했고 충청권과 대경권은 지역 내 주요 제조업체의 업황 부진 등으로 감소했다.

건설투자는 호남권과 대경권이 보합 수준을 보였으나 여타 권역은 SOC 예산 감축 기조,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 등의 영향으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은 대부분의 권역에서 반도체, 석유화학·정제, 기계장비 등을 중심으로 증가했으나 동남권은 선박 인도물량 감소 등으로 부진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은 모니터링 결과 향후 소비는 수도권, 충청권, 강원권 및 제주권이 양호한 소비심리, 여행 성수기 도래 등으로 완만하게 개선될 것으로 조사됐으나 동남권, 호남권 및 대경권은 지역 주력산업의 구조조정 등이 소비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파악됐다.

설비투자는 강원권과 제주권의 경우 음식료품 업체의 설비 증설로 증가할 것으로 파악됐으나 여타 권역은 유지‧보수 위주의 투자가 진행되면서 보합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투자는 SOC 예산 축소에 따른 토목 건설 둔화, 분양물량 감소 등으로 대부분의 권역에서 감소하거나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파악됐다.

수출은 글로벌 경기 개선세에 힘입어 반도체, 석유화학·정제, 기계장비 등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권역에서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면에서는 2018년 4~5월 중 취업자수(월평균)는 전년 동기대비 10만명 늘어 1분기(18만명)보다 증가폭이 축소됐다.

권역별로는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증가폭이 축소됐고 동남권은 감소폭이 확대된 반면, 대경권은 감소폭이 축소됐다.

호남권, 강원권 및 제주권은 대체로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고 업종별로는 제조업은 증가에서 감소로 전환됐으며 건설업은 증가폭이 축소됐고 농림어업과 서비스업은 증가폭이 확대됐다.

소비자물가 및 주택가격은 2018년 4~5월 중 소비자물가(월평균)는 전년 동기대비 1.6% 상승해 1분기(1.3%)보다 오름세가 확대됐다.

이는 일부 채소류 가격의 급등으로 농산물가격이 상승한 데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석유류를 중심으로 공업제품 가격의 오름세도 높아진 데 기인한다.

2018년 4~5월 중 주택매매가격(월평균)은 전 분기 말 월 대비 0.02% 상승해 1분기(0.15%)보다 상승폭이 축소됐다.

권역별로 보면 수도권과 호남권의 오름폭이 축소되고 대경권이 보합세를 보인 가운데 강원권과 제주권은 전분기의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환됐고 동남권과 충청권은 하락폭이 확대됐다.

기업자금사정은 올해 2분기 중 호남권과 제주권이 관광 관련 업종 등에서 개선됐다.

하지만 충청권은 제조업과 건설업에서, 대경권과 강원권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다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고 수도권과 동남권은 전분기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한은의 15개 지역본부가 2018년 5월 말부터 6월 중순까지 지역 내 업체 및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최근 지역경제 상황을 기술한 지역경제 동향 모니터링 결과 내용은 추후 발표되는 한은의 공식통계의 흐름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