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국민권익위, 공직자 부패행위 범위 확대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8-07-10 09:34 KRD7
#국민권익위 #공직자 #부패행위 #공무원 #갑 질

공무원 ‘갑’질 행위 금지·‘행동강령’강화

NSP통신- (국민권익위)
(국민권익위)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앞으로 공직자가 민원인 등 직무관련자에게 편의·특혜를 요구하거나 불필요한 일을 강요하면 징계 등 처벌을 받게 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법령상 부패행위와 국민들이 인식하는 부패행위와의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공무원 행동강령’ 등 관련 규정을 더욱 촘촘하게 개편해 나가기로 했다.

국민 권익위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공무원 행동강령에 ‘우월적 지위·권한을 남용한 부당행위(’갑‘질)의 금지규정’을 추가하는 방안을 올해 10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G03-8236672469

또 이 같은 규정이 시행되면 그간 제출된 민원이나 신고 중 법령상 부패행위나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에 해당되지 않아 이송·종결하던 사건을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사건으로 접수·처리함으로 부패행위를 보다 촘촘하게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국민권익위는 지난 4월 ‘공무원 행동강령’을 개정해 공직자가 직무수행 과정에서의 사익추구, 민간에 대한 부정한 알선·청탁 및 사적노무 요구 등을 금지하는 새로운 행동기준 9개 항목을 추가한바 있다.

NSP통신- (국민권익위)
(국민권익위)

한편 국민권익위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6개월간 접수된 부패신고 중 ‘부패방지권익위법’상 부패행위 등에 해당되지 않아 소관기관으로 안내·송부 또는 자체 종결한 3239건을 분석한 결과 현행 법령상 부패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폭언·욕설·과도한 업무부과 등 ’갑‘질 행위’(89건)나 ’근무태만·불친절 등 복무의무 위반‘(405건)도 국민들은 부패로 인식해 신고하는 등 관련 규정이 변화된 국민의 청렴의식을 뒤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