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롯데건설, 공장 배기가스 정화 기술 특허 취득

NSP통신, 맹지선 기자, 2018-08-13 10:42 KRD7
#롯데건설 #대기오염방지시설 #배기가스처리장치 #필터세척유닛 #특허
NSP통신-대구광역시 상리 바이오가스 플랜트 내 배기가스 처리장치가 설치된 모습 (롯데건설)
대구광역시 상리 바이오가스 플랜트 내 배기가스 처리장치가 설치된 모습 (롯데건설)

(서울=NSP통신) 맹지선 기자 = 롯데건설은 대기오염방지시설인 배기가스 처리장치와 그 처리장치를 세척하는 필터세척 유닛을 개발해 특허를 취득했다.

배기가스 처리장치는 화공‧산업플랜트 및 환경시설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음식물 발효가스, 바이오 가스 등에 포함된 수분과 오염물질을 제거 하는 장치다.

공장에서 발생한 배기가스는 얇은 냉각매체순환관이 둘러싸여 있는 관을 지나면서 냉각돼 1차적으로 수분이 제거되고 제진필터로 올라가 미세먼지가 제거된 후 처리장치 상부 공간의 수분포집필터를 통해 2차로 수분이 제거돼 맑은 공기로 배출된다.

G03-8236672469

배기가스에서 제거된 수분은 응축수가 돼 필터세척 유닛에 보관되고 응축수는 배기가스 처리장치에서 분리한 제진필터를 세척하는데 사용된다.

NSP통신-배기가스 처리장치와 세척유닛의 원리 (롯데건설)
배기가스 처리장치와 세척유닛의 원리 (롯데건설)

롯데건설 관계자는 “기존 처리장치는 수분이 포함된 상태에서 배기가스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수분과 미세먼지를 별도로 제거하는 반면 이번에 특허 등록된 배기가스 처리장치는 가스 내에 포함된 수분과 미세먼지를 동시에 제거해 기존 처리장치보다 효율이 높고 가스 중 수분을 제거해 배관 및 설비의 부식이 방지돼 유지관리비가 절감되는 등 장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기술은 롯데건설과 청류에프앤에스 및 동진씨앤지가 공동 개발했으며 지난해 9월과 10월에 특허를 출원해 지난 6월에 각각 ‘제10-1866142호’와 ‘제10-1866143호’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NSP통신/NSP TV 맹지선 기자, jees6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