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상북도무형문화재 제7호 놋다리밟기 상설공연, 안동댐 개목나루서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8-08-17 09:35 KRD7
#안동시 #놋다리밟기 #경북도 #안동놋다리밟기
NSP통신- (안동시)
(안동시)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여성 대동놀이를 대표하는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7호 안동놋다리밟기 상설공연이 18일 오후 6시에 첫 공연을 시작으로 10월까지 총 6회에 거쳐 안동댐 개목나루에서 펼쳐진다.

놋다리밟기보존회(회장 천성용)는 놋다리밟기의 우수성을 알리는 한편 평소 쉽게 접하기 힘든 무형문화재와 대중이 서로 교감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매년 8월 상설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안동놋다리밟기는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 몽진, 안동 송야천에 이르렀을 때 왕의 일행을 맞이하러 나온 부녀자들이 허리를 굽혀 다리를 만들어서 노국공주가 발을 물에 적시지 않고 무사히 강을 건너게 했다고 해서 전승되는 민속놀이이다.

G03-8236672469

놀이는 동부와 서부로 나뉘는데 각기 손을 잡고 원형으로 돌며 똬리를 틀고 풀어 공민왕이 포로가 되었다 풀려나는 것을 형상화한 ‘실감기’와‘실풀기’로 시작된다.

동부와 서부로 편을 갈라 춤을 추며 흥을 돋우는 ‘대문놀이’, 시연자들이 등을 굽히고 강을 건너는 공주를 표현한 ‘웅굴놋다리’, 자기편 공주의 다리를 놓으려고 동부와 서부가 서로 밀치며 싸우는 ‘꼬깨싸움’으로 마무리된다.

안동놋다리밟기보존회는 천성용 보존회장과 김경희 무형문화재 예능 보유자를 중심으로 전수조교, 이수자, 전수장학생 및 전통문화를 전승․보존하고자 하는 80여 명의 일반회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번 상설공연에도 약 50명의 회원들이 참여해 놀이를 시연할 계획이다.

천성용 보존회장은 “이번 상설공연을 통해 사라져가는 전통놀이를 알리고 무형문화재의 전승보존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안동놋다리밟기가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안동댐의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 잘 어우러질 놋다리밟기 상설공연에 많은 시민들이 관람해 주시고 응원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