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윤관석 의원, ‘부동산 허위계약 신고 방지법안’ 발의

NSP통신, 정효경 기자, 2018-09-19 17:02 KRD7
#부동산거래신고 #윤관석의원 #발의 #개정안 #자전거래

9.13 부동산 대책 후속 조치 입법

(서울=NSP통신) 정효경 기자 = 집값 과열을 부추기는 원인으로 꼽히는 이른바 ‘자전거래’ 등을 방지하기 위한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윤관석 의원은 부동산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시장거래가격 상승 유도 등을 위해 거래신고를 하는 행위를 막기 위한 ‘부동산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안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정부는 부동산 거래가격과 동향을 국민들에게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 제도를 도입·시행하고 있다.

G03-8236672469

하지만 스스로 계약서를 작성해 실거래가보다 높이 신고한 뒤 해당 계약을 취소해 집값을 인위적으로 올리는 자전거래 행위 등으로 집값 담함에 악용돼 제도 개선이 요구됐다.

이에 윤관석 의원은 부동산 거래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허위 신고에 대한 제재를 마련하는 등 부동산 거래신고 제도 개선을 위한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 부동산 매매 계약이 체결되지 아니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거짓으로 부동산 거래신고를 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위반 시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 ▲ 국토교통부장관이 신고내용의 확인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직접 또는 신고관청과 공동으로 신고내용을 조사할 수 있도록 하며 ▲ 조사 결과 확인된 부동산‧조세 관계법규의 위반사실을 관계기관에 고발‧통보할 수 있도록 했다.

윤관석 의원은 “투기세력 근절을 위해 발표된 정부의 고강도 9.13 부동산 대책의 후속조치 입법”이라며 “투기세력을 잡고 서민의 내 집 마련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동산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김민기, 서영교, 김병기, 김정우, 정춘숙, 추미애, 금태섭, 남임순, 김영호 등 이상 9인이 공동발의 했다.

NSP통신/NSP TV 정효경 기자, hyok3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