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신준식 자생의료재단 명예이사장, 한방 세계화 미국서 결실

NSP통신, 박승봉 기자, 2018-10-09 12:53 KRD7
#신준식 #자생의료재단 #추나요법 #미국 #한방비수술

국제 오스테오페틱의학 컨퍼런스 2018서 한방 비수술 치료법 강연

NSP통신-신준식 자생의료재단 명예이사장(우)이 MD와 DO 등 국 의료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침치료 시연을 하고 있다.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자생의료재단 명예이사장(우)이 MD와 DO 등 국 의료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침치료 시연을 하고 있다. (자생의료재단)

(경기=NSP통신) 박승봉 기자 = 신준식 자생의료재단 명예이사장의 ‘한방(韓方) 세계화’를 위한 노력이 미국에서 결실을 맺고 있다.

신준식 명예이사장이 지난 6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국제 오스테오페틱의학 콘퍼런스(OMED, Osteopathic Medical Education Conference) 2018’에서 한방 비수술 치료법 강연을 실시했다고 8일 발표했다.

이번 강연은 추나요법을 비롯한 한방 비수술 치료법이 미국 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AOA, 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의 정식 보수교육 과목으로 인정받으면서 이뤄졌다.

G03-8236672469

이로써 그동안 비정기적으로 진행돼 왔던 자생한방병원의 미국 의료진 교육은 정기적인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012년 한의사 최초로 OMED 강연을 한 신준식 명예이사장은 다시 한 번 연단에 오르게 됐다.

AOA가 주관하는 OMED는 전세계 3만여 명의 오스테오페틱 의사(DO, Doctor of Osteopathic Medicine)들이 참관하는 최대 규모의 오스테오페틱의학 행사다.

최근에는 미국 내에서 2020년을 목표로 의료일원화 추진이 진행되고 있어 OMED에 참관하는 의사(MD, Medicine of Doctor)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 자리에서 신준식 명예이사장은 미국 현지 DO와 MD들을 대상으로 추나요법을 활용한 경추추간판탈출증(목디스크) 치료와 동작침(MSAT)을 활용한 턱관절 장애, 오십견 치료 시연을 선보였다.

특히 국내에서 추나요법 급여화를 위한 시범사업 평가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선진국 미국에서 먼저 추나요법을 정식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였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다.

신준식 명예이사장은 “한의학과 오스테오페틱 의학은 전인적인 관점에서 인체를 본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따라서 상호 학술교류가 활발히 이뤄지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한방 비수술 치료법은 미시건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보수교육 과목에 인정받는 정도에 그쳤지만 이제는 미국 전역에서 DO를 대표하는 AOA의 정식 보수교육 과목으로 확대된 것이다.

이는 한방 비수술 치료법이 미국의 통합의료 체계에 첫 발을 딛었다는 의미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생한방병원은 OMED 2018에서 AOA로부터 보수교육 의료기관으로서 공신력을 확보하기도 했다.

특히 신준식 명예이사장의 강연은 2020년 의료일원화를 준비하고 있는 미국 의사들에게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미국에는 MD와 DO라는 두 종류의 진료권 면허를 가진 의사가 있다. 두 의사 모두 동등한 권리와 지위를 가지기 때문에 약 처방과 수술이 가능하다.

미국의 의료일원화는 ‘환자우선주의’에 따라 기존의 의학적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추진되고 있다. 의료일원화 논의를 두고 첨예한 대립으로 대화의 물꼬를 트지 못하고 있는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다.

자연스럽게 기존 의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것이다. 미국 의료계에서 한의학을 배우려는 움직임 뒤에는 신준식 명예이사장의 부단한 노력이 숨어있다.

신 명예이사장은 지난 2012년부터 미국 DO들은 대상으로 한방치료 교육을 지속해 2015년 한방 비수술 치료법이 미시건주립대의 보수교육 과정으로 지정되는데 공헌했다. 이러한 공을 인정받아 2017년에는 미시건주립대로부터 명예 박사학위를 받기도 했다.

그는 “오늘 우리의 교류는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뜻 깊은 자리다. 우리의만남이 인류의 건강 증진으로 이어지고 세계 의학 발전을 위한 논의로 이어졌으면 좋겠다”며 “동양의 한의학과 서양의 오스테오페틱의학의 교류는 의학의 경계를 뛰어 넘어 환자우선주의를 실현하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보수교육 과목으로 정식 인정받은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으로 밀고 당겨 잘못된 자세나 사고로 어긋나거나 비틀린 척추.관절.근육.인대 등이 제자리를 찾아가게 해준다.

동작침법은 침을 주요 혈자리에 자침한 상태에서 한의사의 주도하에 환자를 수동적으로 운동시키는 치료법으로 진통제보다 약 5배나 높은 통증 감소 효과가 있다.

NSP통신/NSP TV 박승봉 기자, 1141world@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