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기업탐방

반월공단의 중심 GS E&R 반월발전소

NSP통신, 나수완 기자, 2018-11-14 19:13 KRD2
#안산시 #반월공단 #반월발전소 #쥐에스이엔알 #통합환경관리제도

환경친화경영 통해 안산시 환경오염 저감 선도적 역할 나서

NSP통신-GS E&R 반월발전소의 모든 설비를 컴퓨터로 제어하고 감독하는 중앙제어실 모습. (나수완 기자)
GS E&R 반월발전소의 모든 설비를 컴퓨터로 제어하고 감독하는 중앙제어실 모습. (나수완 기자)

(서울=NSP통신) 나수완 기자 = 경기 안산시(시장 윤화섭) 반월공단 내에는 223개 업체에게 증기에너지를 공급해 반월공단 운영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GS E&R 반월발전소가 있다.

◆ 반월단지 내 223개 업체…안정적 증기에너지 공급 나서

GS E&R 반월발전소는 공단 내의 223개 업체에게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특히 집단에너지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G03-8236672469

집단에너지사업이란 주로 열병합발전소, 열전용보일러, 자원회수시설 등 에너지 생산시설에서 생산되는 복수의 에너지(증기‧전기)를 주거·상업‧산업단지 내 다수의 사용자에게 일괄 공급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반월발전소는 현재 보일러 5대(증기생산 1120T/H), 터빈 3대(발전량 76.9MWh)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생산한 증기량은 497만톤, 전기량은 491.317MWh이다. 생산된 전기와 증기는 각각 한국전력공사, 반월공단 내 업체에 송전하고 있다.

이 같은 집단에너지 생산 및 공급은 ▲양질의 저렴한 공정용 증기 공급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공해배출 시설 집중화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 ▲발전설비가 수요자와 인접해 송정손실 감소 ▲효율향상으로 에너지절감 등의 효과를 유발한다.

NSP통신-보일러에서 발생한 고온‧고압증기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증기터빈 발전기 모습. (나수완 기자)
보일러에서 발생한 고온‧고압증기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증기터빈 발전기 모습. (나수완 기자)

◆ 환경부가 규정한 먼지 배출허용농도보다 ‘90%’ 낮은 4ppm 기록

GS E&R 반월발전소는 ‘인간존중, 환경보존’이라는 기업이념아래 환경안전경영체제를 구축하고 환경친화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방침이다.

환경설비 최적운영을 통해 환경부의 오염물질 배출총량 및 농도규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규정된 배출허용 기준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한다고 전했다.

GS E&R 관계자는 “지난해 기준, 먼지(TSP)의 경우 정부에서 규정한 배출허용농도 40ppm이하 보다 90% 낮은 4ppm을 기록했으며 질소산화물(NOx)의 경우 규정된 배출허용농도 182ppm이하 보다 60% 낮은 72ppm을 나타냈다”며 “또 황산화물(SOx)은 규정된 배출허용농도 169ppm이하 보다 85% 낮은 25ppm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대기환경관리를 위해 공장굴뚝(Stack) 60m 지점에 온도, 산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먼지 등의 배출량을 24시간 측정해 환경부와 환경공단, 경기도에 데이터를 5분 단위로 전송함으로써 지속적인 관리 및 점검체계를 구축했다.

NSP통신-반월공단 내 223개 업체로 증기를 보내는 배관망 송출 지점 모습. (나수완 기자)
반월공단 내 223개 업체로 증기를 보내는 배관망 송출 지점 모습. (나수완 기자)

발생한 폐기물에 대해서는 시멘트 공장으로 송전해 시멘트 원료로 사용함으로써 100% 재활용을 이루고 있다.

GS E&R 관계자는 “수도권에 위치한 열병합발전소로서 강화된 배출총량 및 농도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환경부로부터 전국 최초 통합환경허가관리 1호 사업장으로 선정돼 환경 및 입주기업체 지원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안산지역 환경오염 저감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고 포부를 전했다.

앞서 GS E&R 반월발전소는 지난 3월 환경부가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도입한 통합환경관리제도의 1호 사업장으로 승인된 바 있다.

통합환경관리제도란 사업장의 오염물질 배출시설을 대기, 수질 등 매체별로 관리하던 기존 방식이 아닌 하나의 사업장 단위로 통합 관리하는 제도로 우수 환경관리기법(최적가용기법) 적용을 기반으로 맞춤형 허가배출기준과 운영기준(허가조건)을 부여한 선진적 사업장 환경관리체계다.

NSP통신/NSP TV 나수완 기자, nasuwan201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