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성시 舊안성병원 부지 활용 건의안, 시민 여론 뒷전

NSP통신, 배민구 기자, 2018-11-17 09:59 KRD2
#광교신청사 #경기도의료원 #매각철회 #황진택 #이주현

“도지사 공약에 꿰맞추려말고 시민위한 시설로 거듭나야”

NSP통신-안성시가 행복주택 등 생활SOC 사업으로 활용하겠다며 경기도에 매각 철회를 요구한 舊안성병원 모습. (배민구 기자)
안성시가 행복주택 등 생활SOC 사업으로 활용하겠다며 경기도에 매각 철회를 요구한 舊안성병원 모습. (배민구 기자)

(경기=NSP통신) 배민구 기자 = 경기 안성시가 경기도에 요구한 舊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부지를 활용한 경기도형 지역밀착 생활SOC사업 건의안이 시민들의 여론을 반영치 못한 것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 2015년 5월 7일 경기도가 공유재산매각관리관 TF회의에서 광교 신청사 건립 재원조달을 위해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부지 등 도 소유 부동산 10건을 추가로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불거진 舊안성병원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논란은 지난 8월 28일 제330회 경기도의회에 상정된 추경안에 최적의 재산가치 상태에서 공유재산을 매각할 목적으로 舊안성병원 토지와 건물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을 위한 용역비 9000만원이 포함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경기도가 구체적인 매각절차를 밟자 안성시는 지난 9월 17일 舊안성병원 부지에 대한 경기도의 매각방침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대안으로 경기도형 지역밀착 생활SOC사업을 도에 건의했다.

G03-8236672469

시가 제안한 건의안은 기본사업으로 경기도형 행복주택 공공복합개발사업과 5개 연계사업인인 경기도 신중년 일자리 허브센터 건립,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팜 라이프 지원관 운영사업, 경기·안성 혁신 비즈니스센터 조성, 세대공감 행복센터 건립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도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이다. 경기도 추경안에 포함됐던 舊안성병원 토지와 건물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을 위한 용역비 9000만원이 지난 9월 11일 경기도의회에서 전액 삭감됐기 때문이다.

또 지난 14일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안성시와 경기도의 舊안성병원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간담회에서 舊안성병원 주차장 개방과 안성시의 건의안을 논의했다.

이 결과 조속한 시일 내로 주차장을 시민에게 개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과 연내 안성시 건의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이재명 도지사의 답변을 얻어냈다.

안성시의 건의안 제출이 시의적절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대목이기도 하다. 그러나 안성시 건의안에 대한 이 지역 시민의 반응은 냉랭하다.

안성3동 주민 김모(47.여)씨는 “이 자리에 뭐가 들어오는 지 들어본 적이 없다”며 “시가 주민들을 위해 편의시설을 만드는 건 찬성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모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김모(37.여)씨는 “안성시가 시민을 위한 시설로 만들자고 하는 건 중요한 사안인데 주민의견도 듣지 않고 추진하는 건 잘못된 것 같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구모(62)씨는 “이통장 회의에서 안성병원 부지 얘기가 나온 적이 있다고 들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른다”며 “안성 주민을 위한 시설로 만든다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을 테니 시가 나서서 주민들에게 자세히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자의 인터뷰에 응한 대부분의 주민들은 舊안성병원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안성시 건의안의 내용을 알지 못하거나 시 정책에 대한 주민설명이 필요하다는 반응이다.

주민들 반응과는 다르게 이 지역 정치권의 의견은 정당마다 미묘한 온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 소속 황진택 시의원은 “도의 매각절차가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시 집행부가 급하게 건의안을 마련한 거라 주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주당 의원들도 고심 중이고 내용과 방식에 대해서는 준비하고 있다가 경기도가 입장을 공식화하면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가 이미 건의안을 제출한 상황에서 의회의 주민의견 청취 과정이 자칫 시 집행부와 의회가 불협화음을 내는 모습으로 비춰지면 도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해 도의 공식결정이 나올 때까지 주민여론 수렴을 미룰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한 시의원은 얘기가 길어질 사안이라면서도 의견 표명에는 다음 기회로 미루자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주현 정의당 지역위원장은 안성시의 舊안성병원 매각 반대 입장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안성시가 경기도에 건의한 경기도형 행복주택 골간의 생활SOC사업 추진 제안은 시민의 의견을 듣는 과정을 생략한 채 이재명 지사의 공약과 관련해 제안한 안이한 행정”이라고 꼬집었다.

또 “舊안성병원 부지는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에 있는 만큼 시민의 관심이 높다”며 “함께 나누는 소통도시가 민선7기 시정방침의 하나인 만큼 공청회, 설문조사 등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경기도에 부지 활용 방안을 제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성시 집행부가 경기도의 매각절차가 가시화하자 급하게 건의안을 마련한 것을 두고 시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은 지난 9월 3일과 17일 민주당 소속 박상순 시의원의 두 차례에 걸친 시정질문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당시 박 의원은 “지역 현안이 된 지 오랜 된 舊안성병원 활용방안에 대해 시의 소통노력이 부족했다”며 “민간을 포함함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시민공감대가 형성된 세부적인 대안과 정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시민공감대 형성”이라며 “안성시가 시민에게 그간의 진행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시민들로부터 답을 구하기 바란다”고 피력했다.

이로 인해 舊안성병원의 매각결정이 철회되고 안성시민을 위한 생활SOC사업으로 돌리기 위해 안성시가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들의 지혜를 모아 힘을 합치는 정책을 펼쳐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NSP통신/NSP TV 배민구 기자, mkba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