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힘찬병원, 우즈벡 부하라 국립의대와 협약 체결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9-02-07 23:03 KRD7
#힘찬병원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상원의료재단 힘찬병원(대표원장 이수찬)이 우즈베키스탄 현지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의사들의 보수교육을 담당하고, 부하라 국립의과대학 내에 물리치료학과를 개설하는 등 국내 우수 의료 기술을 중앙아시아 지역에 본격적으로 전파하게 됐다. 수도 타슈켄트 남서쪽에 위치한 부하라는 인구 약 240만 명이 거주하는 우즈베키스탄 제2의 도시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대표적인 관광도시다.

힘찬병원과 우즈베키스탄 부하라 국립의과대학은 지난 4일 부하라 현지 국립의과대학 총장실에서 상원의료재단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과 박혜영 이사장, 부하라 국립의과대학 이노야토프 아므릴로(Inoyatov Amrillo) 총장 등 양측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발전에 관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NSP통신-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우)과 우즈베키스탄 부하라 국립의과대학 이노야토프 아므릴로(Inoyatov Amrillo) 총장이 4일 상호발전에 관한 협약식을 체결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힘찬병원 제공)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우)과 우즈베키스탄 부하라 국립의과대학 이노야토프 아므릴로(Inoyatov Amrillo) 총장이 4일 상호발전에 관한 협약식을 체결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힘찬병원 제공)

이번 협약에 따라 오는 6월 개원 예정인 우즈베키스탄 부하라 힘찬병원은 부하라 국립의과대학 관절·척추 부속병원으로서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학과장을 맡아 학생들의 외과수술 실습참관을 담당하는 등 관절·척추 분야의 수련 및 교육을 전담하게 된다. 또 힘찬병원 물리치료사들이 지난해 9월부터 부하라 국립의과대학 간호학부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기당 16시간 물리치료학 수업을 진행해오고 있는데 올해 신학기부터는 3년제 물리치료학과를 신설, 운영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전문 물리치료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여태까지 타슈켄트 내 대학병원에서만 담당하던 우즈베키스탄 의사들의 정형외과, 신경외과 보수교육을 부하라 힘찬병원에서도 실시하여 향후 5년간 288시간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우즈베키스탄 부하라 힘찬병원의 개원준비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힘찬병원은 부하라 지역에 우즈베키스탄 정부로부터 무상으로 소유권을 인도받은 부지 약 7000평에 2500평의 3층 건물을 리모델링 중이며, 해당 부지 내에 추가 건물을 증축하고 있다. 오는 4월경 건물을 모두 완공하고, 병원운영에 필요한 의료기기 등 제반 시설을 모두 갖추는 6월경에는 정형외과, 신경외과, 내과, 외과, 소아과, 가정의학과 등 6개 진료과와 100여 병상의 종합병원급 규모의 의료시설로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G03-8236672469

현재 2차 심층 면접을 통해 현지 우즈베키스탄 의사 6명과 간호사 2명을 최종 선발하였으며, 3월 초에 의료진을 추가로 모집할 예정이다. 선발된 의료진들은 오는 5월 한국의 힘찬병원에서 병원 업무 전반에 대한 연수교육을 받을 계획이다.

상원의료재단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은 “지난해 3월 우즈베키스탄 부하라에 종합병원 개원 및 국립의대 학생 교육지원 등을 약속한 협약식을 체결한 이후 현재 구체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한 막바지 작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부하라 국립의과대학 학생들의 교육 지원은 물론, 우즈베키스탄 전 지역 의사들의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보수교육을 힘찬병원이 담당하게 됐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부하라 힘찬병원’이 중앙아시아 지역의 의료 허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