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포시, 지역화폐 플랫폼 운영 우선협상대상자 KT 선정

NSP통신, 김여울 기자, 2019-02-14 14:19 KRD7
#김포시 #지역화폐 #플랫폼 #우선협상대상자 #지역사랑상품권
NSP통신-김포시청 전경. (NSP통신 DB)
김포시청 전경.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김여울 기자 = 경기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김포시 카드형 및 모바일형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플랫폼 운영대행사 우선협상대상자로 케이티(KT)를 선정했다.

시는 지난해 12월말부터 최근까지 대행사를 모집했으며 제한경쟁입찰 방식으로 기술인력 보유현황, 신인도, 사업의 이해도, 제안사의 수행역량, 플랫폼 우월성, 사용자 등의 편의성을 중점 평가해 ‘케이티(KT)’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시는 지역자금의 지역 내 선 순환을 통한 골목상권 등 자영업자의 매출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11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하고 있다.

G03-8236672469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케이티(KT)가 제안한 플랫폼에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토큰 기술(K-Token)이 적용됐다.

암호화 토큰 기술(K-Token)은 사용지역 및 업체, 권한, 기간 등의 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해 발행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김포시 지역화폐의 경우 김포 지역에 속한 가맹점에서만 결제가 가능하고 대형마트, 유흥업소 등 지역화폐 취지에 맞지 않는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되는 식이다.

케이티(KT) 지역화폐 플랫폼은 모바일 앱 기반의 큐알(QR)결제시스템을 제공하며 타 사업자와 달리 소비자가 큐알(QR)코드를 제시하는 씨피엠(Customer Presented Mode)과 가맹점주가 큐알(QR)코드를 제시하는 엠피엠(Merchant Presented Mode) 결제 방식을 모두 제공해 단기간 내 가맹점 확산이 가능하도록 했고 아이티(IT) 취약계층을 고려한 카드결제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가맹점주는 결제 후 자신의 은행계좌로 현금환전을 즉시 신청할 수 있으며 별도의 수수료는 없다.

김포시와 케이티(KT)는 3월 김포시 공무원 일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4월 정식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며 연간 110억원 규모의 김포시 지역화폐는 시민 개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지역화폐를 포함해 청년배당, 산후조리비 등 각종 정책수당도 포함된다.

심상연 일자리경제과장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카드와 모바일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는 김포시가 전국 최초”라며 “케이티(KT) 블록체인 지역화폐 플랫폼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사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김포시 지역화폐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시에서는 시민들의 참여 확대와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해 13일까지 명칭 공모를 진행해 총 460여 건의 명칭이 접수됐으며 심사를 거쳐 당선자에게는 김포시 지역화폐를 제공할 예정이다.

NSP통신/NSP TV 김여울 기자, yeoul@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