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원유철 의원, 주한미군 대한민국 홍보대사 프로그램 추진

NSP통신, 배민구 기자, 2019-04-05 16:50 KRD7
#원유철 #강경화 #주한미군 #공공외교 #대한민국홍보대사

외교부 공공외교 차원서 추진, “주한미군, 본국 돌아가 지한파 될 것”

NSP통신-5일 국회 외통위에서 주한미군 대한민국 홍보대사 프로그램 추진을 협의한 원유철 의원(오른쪽)과 강경화 장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유철 의원실)
5일 국회 외통위에서 주한미군 대한민국 홍보대사 프로그램 추진을 협의한 원유철 의원(오른쪽)과 강경화 장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유철 의원실)

(경기=NSP통신) 배민구 기자 =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올해부터 주한미군 대한민국 홍보대사 프로그램을 공공외교 차원에서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이로써 외교부와 경기 평택시는 연 3만에 이르는 주한미군 및 그 가족들이 임기를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간 후에 대한민국의 유구한 역사, 문화, 예술을 알리고 K-pop, 드라마 등 한류도 전하는 대한민국 홍보대사가 되는 방안을 본격 논의하게 된다.

앞서 원 의원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및 정장선 평택시장과 협의하며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G03-8236672469

지난해 9월 20일 원유철 의원실은 ‘주한미국 대한민국 홍보대사 되다’라는 토론회를 열어 외교부(한미협력과장), 경기도(비상기획관), 평택시(한미협력단장) 등과 함께 사전 협의를 했다.

공공외교는 전통적인 국가 대 국가의 정무, 경제외교와 달리 국가 대 타국민 간의 외교를 말한다.

공공외교법 제2조는 ‘국가가 직접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과 협력해 문화, 지식, 정책 등을 통해 대한민국에 대한 외국 국민들의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국의 분야별 국제순위를 살펴보면 정무외교(군사력 11위), 경제외교(WTO 발표, 지난 2017년 1~9월 사이, 9위)이지만 공공외교는 20위 밖에 되지 않는다.

이는 일본이 서양 선진국과 수위권을 이루는 것과 대비되며 일본의 막강한 국제사회 영향력이 정무-경제-공공 외교에서 나온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원유철 의원은 “주한미군 80%가 주둔하는 평택에서 주한미군 대한민국 홍보대사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협의했다”며 “근무 뒤 미국 및 전 세계로 복귀하는 주한미군의 특수성을 십분 활용한다면 미국 및 외국 국민들이 우리나라를 깊이 이해하는 엄청난 효과가 기대된다. 연 3만 주한미군 및 그 가족이 지한파(知韓派)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NSP통신/NSP TV 배민구 기자, mkba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