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석기 국회의원, 원전해체기술원 분리설립... 문재인 정권, PK 지역 표심잡기 ‘희생양’

NSP통신, 권민수 기자, 2019-04-15 17:21 KRD7
#경주시 #김석기 국회의원 #중수로원전해체연구원 경주 유치 입장

분리설립 피해 보상, 방사성폐기물 안전인프라 시설... 원자력 연구시설 경주 설립, 문재인 정부 강력 요구

NSP통신-김석기 국회의원. (김석기 국회의원 사무실)
김석기 국회의원. (김석기 국회의원 사무실)

(경북=NSP통신) 권민수 기자 = 김석기 국회의원은 15일 경주시 중수로원전해체기술원 유치에 관해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정부의 원자력해체기술원 분리설립 결정에 경주시민에게 죄송하다”고 말하며 이번 결정을 문재인 정권의 PK 지역 표심잡기의 희생양으로 평가 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저는 산업부의 내부적인 분리설립결정 이후에도 장관을 비롯해 담당 실·국장을 만나 설득해 왔지만 정권 차원에서 결정된 사안을 뒤집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또한 중수로원전해제연구원의 경주유치를 환영해야 하는지의 고민에서 “아니다”며 “그냥 받아들여서는 안된다”고 생각을 밝혔다.

경주시는 지난 2014년부터 단독유치를 위해 경주시민 22만 5000여명의 유치서명을 받아 정부와 국회에 제출 한바 있다.

특히 김 의원은 “경주는 원전은 물론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이 위치해있고 한수원, 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전관련 기관들이 밀집해있다. 그 어떤 곳보다 원자력해체기술원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도시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의 결정에 강력한 항의의 의미로 15일 열린 원자력해체기술원 설립 협약식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편 김석기 국회의원은 경주 원자력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중수로해체기술원에 더해 방사성폐기물 안전인프라 시설, 원자력 연구시설의 경주 설립을 문재인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김 의원은 대한민국의 원전산업 발전과 경주가 원자력 관련 산업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원전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관련 시설과 기관이 유치되도록 정부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NSP통신 권민수 기자 kwun510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