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회방문... 특별법 제정, 포항지원 추경 긴급 건의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9-04-18 16:11 KRD7
#경상북도 #경북도 #포항시 #이철우 #이강덕

이강덕 포항시장과 국회 예결위, 지진 특위 등 방문... 긍정적 결과 기대

NSP통신- (경북도)
(경북도)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함께 18일 국회를 방문해 지진 특별법 제정과 지진 후속대책 사업 등의 정부 추경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난 3월 26일 국회의장과 5개 정당 원내대표, 청와대 비서실장, 정책실장 등을 만나 포항 지진 특별법 제정과 포항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건의한 바 있다.

이어 지난 9일과 10일 이틀간 연달아 여야 지도부가 지진 피해현장인 포항에 방문했을 때에도 지진 관련 현안을 건의했다.

G03-8236672469

이날 이철우 지사는 민주당 지진특위위원인 김현권, 유동수, 김정우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황영철 의원, 장제원 예결위 간사 등을 만나 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포항의 지진 대책사업을 추경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포항은 지진으로 인한 공식적 피해뿐만 아니라 부동산 가격하락, 도시 이미지 손상, 인구유출 등의 간접피해까지 고려한다면 그 피해 규모는 상상 이상”이라며 포항 지역의 심각한 현실을 의원들에게 가감없이 전달했다.

또 이에 대한 대책으로 지진특별법의 신속한 제정을 강력히 호소하고 지진 피해지역 지원과 포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들을 정부 추경예산에 대폭 반영 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NSP통신- (경북도)
(경북도)

이날 건의한 내용은 이재민의 신속한 주거안정을 위해 흥해 순환형 임대주택 건립, 소상공인 대상의 정책자금 특별지원과 일자리 안정자금 확대, 지역일자리사업 확대와 영일만 4산단 기반시설 조성비 지원, 포항 영일만항 국제 여객터미널 건설, 지진 트라우마 치유센터, 국가 방재교육관 등 총 33개 사업이다.

이 지사는 “최근 특별법 제정을 위한 청와대 청원도 20만을 돌파하는 등 국민의 관심과 지지가 상당하다. 국회와 정부에서 이러한 민의를 반영해 지진특별법 제정을 서둘러 달라”고 요청했다.

또 “지진으로 침체된 포항이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국가의 신속한 지원이 절실하므로 건의사업들을 대폭 정부 추경예산에 반영해 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한편 도에서는 미세먼지 생활안전대책,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 정부의 추경예산 편성 방향에 맞춰 그간 준비해 온 도의 핵심사업 건의사항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건의 내용으로는 미세먼지 저감 벽면녹화 사업, 쿨링&클린로드 구축, 전기자동차 보급, 로봇직업혁신센터 구축, 생활환경지능 홈케어가전 혁신지원센터 구축,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센터 설립 등이다.

아울러 미래산업 대응 철강혁신 생태계 육성, 경북-문경선 단선전철, 구미산단 철도(사곡~구미산단), 남북6축(영천~청송) 고속도로, 남구미IC~동군위IC 고속도로 건설 등의 예타 대상사업 선정․통과도 함께 건의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여․야가 힘을 모아 조속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포항 지진 후속대책의 정부 추경예산 반영이 가시화 되도록 끊임없이 국회, 정부와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