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칠곡경북대병원 이준녕 교수, 제29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19-07-19 14:17 KRD7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이준녕교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요줄기세포에서 신경세포로의 분화 촉진인자로서 라미닌과 혈소판유래성장인자에 관한 논문

NSP통신-칠곡경북대병원 비뇨기암센터 이준녕 교수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비뇨기암센터 이준녕 교수 (칠곡경북대학교병원)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비뇨기암센터 이준녕 교수가 최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에서 제정한 ‘제29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준녕 교수는 한국조직공학 ∙ 재생의학회의 추천을 받은 ‘요줄기세포에서 신경세포로의 분화 촉진인자로서 라미닌과 혈소판유래성장인자-BB/교신저자 권태균’에 관한 논문으로 재생의학 연구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논문은 신경세포를 대체할 수 있는 세포원으로서 요줄기세포의 가능성과 분화 촉진인자로서 라미닌과 혈소판유래성인자-BB(PDGF-BB)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요줄기세포가 중간엽 줄기세포의 특징을 가지고 신경분화유도액을 이용한 분화에서 신경세포로의 분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G03-8236672469

이준녕 교수는 “요줄기세포가 손상된 신경세포를 대체할 수 있는 세포원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분화효율을 증대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향후 임상적 활용가치가 높은 연구 결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국내 과학기술자들의 전년도 국내 학술지 발표 논문 가운데 학회별로 가장 우수한 논문을 한 편씩 추천받아 수상자를 선정하는 과학기술계의 권위 있는 상이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