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부동산 업계, “한국은행 금리 인하로 부동산에 투자 몰릴 것”

NSP통신, 윤민영 기자, 2019-07-22 18:20 KRD7
#한국은행 #부동산인포 #직방 #빅데이터 #기준금리

(서울=NSP통신) 윤민영 기자 =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낮추며 자금이 부동산으로 몰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 18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연 1.75%인 기준금리를 0.25% 낮춘 1.5%로 결정했다. 이는 2016년 6월 이후 3년 1개월만의 인하로 3년동안 금리 인상을 이어왔던 흐름이 반전된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금리인하는 각종 경제지표에서 드러난 경기 부진이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판단에서 경기부양을 위한 처방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수출규제로 앞으로의 전망마저 긍정적인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한 한국은행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한 것이라는 평가다.

G03-8236672469

부동산인포의 권일 팀장은 “이번 한국은행의 금리인하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선제적인 조치로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라며 “그러나 주택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수요자 입장에서는 낮은 대출금리로 대출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대출규제를 피할 수 있다면 적은 금융비용이 발생하는 지금이 내 집 마련을 고려해 볼만한 시기다”라고 평가했다.

기준금리가 낮아지면서 함께 연동돼 움직이는 시중금리에도 큰 영향이 있을 전망이다. 소비자들이 가장 크게 반응하는 것은 역시 대출금리다.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자연스럽게 은행의 시중금리도 인하되기 때문이다.

수요자들 입장에서는 낮은 이자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이 필요한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전망이다. 기준금리 인하가 단행된 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서 조심스럽게 친 수요자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하하면서 고액자산가들이 부동산 투자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다“며 “대출규제가 여전한 상황에서는 큰 변동이나 이동이 나타날 가능성은 적지만 작년 이후 거래가 위축됐던 시장에서 관망하던 수요자들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금리가 내려가면서 업계는 예·적금의 이자수익에 대한 매력은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기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증시마저 불확실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금이 부동산으로 몰릴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NSP통신 윤민영 기자 min0new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