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군산시, 덴마크 해상풍력 단지 시찰 방문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19-08-11 17:48 KRD7
#군산시 #군산시의회 #덴마크 #해상풍력 #풍력
NSP통신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군산시 강임준 시장과 김경구 군산시의회 의장 등 방문단이 6일부터 지역발전 정책모색을 위한 덴마크 해상풍력 단지 시찰을 마치고 11일 돌아왔다.

이들 방문단은 코펜하겐에 위치한 그린홍보관(State of green, House of green)을 시작으로 RISO 연구소, Orsted사, 룅쾨빙 시, 에스비에르 항만 등을 차례로 둘러봤다.

그린홍보관은 덴마크 비영리 민관 협력기관으로 600개 이상의 기업, 정부와 학술기관, 전문가와 연구원들에 대한 정보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에너지 정책과 주민 이해 및 수용성 제고의 우수사례 정보를 청취했다.

G03-8236672469

RISO연구소는 우리나라 카이스트의 협력대학이며 2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에너지 기술 분야 덴마크 내 최고 대학인 DTU (Technical Unoversity og Denmark)의 연구소로, 설립과정 및 운영체계, 산학협력 현황 등 지역 대학 발전의 선진사례를 확인했다.

또한 Orsted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풍력 발전단지를 완공한 덴마크 최대 발전회사로, 풍력 사업의 진행과정 전반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해상풍력 사업 추진을 준비하는 방문단의 주요 궁금증을 해결했다.

덴마크 서쪽에 위치한 에스비에르에서는 에스퍼 프로스트 라스무센 에스비에르 시장을 만나 양 시(市)의 정책방향과 발전 방안에 대해 공유했으며 인근 에스비에르 항만, 대규모 발전단지에 차례로 시찰했다.

에스비에르는 덴마크 5대 도시로, 오일과 가스 중심의 항구도시에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하고 지원하는 항만으로 변화했으며 현재 유럽에 설치된 해상풍력 용량의 4/5이상이 이곳에서 출하되고 있다.

특히 이번 방문의 목적인 해상풍력의 도입 과정과 지역을 위한 다양한 정책에 대한 정확한 이해의 시간으로,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공존 방안, 어민 수용성 제고방안 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강임준 시장은 “해상풍력 사업의 세계적인 우수 사례를 직접 확인하고 우리 지역에 최적화 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이 됐다”며 “시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이행과정에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개선해 해상풍력 사업이 지역에 성공적으로 정착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현장 행보를 계기로 군산시는 새만금 내·외부에 조성 예정인 GW급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의 추진 동력을 마련하고 명실상부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거점도시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NSP통신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