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박명재 의원, 제철소 고로 브리더 개방 허용키로 한 민·관 합의 ‘환영’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9-09-03 18:05 KRD7
#자유한국당 #POSCO(005490) #현대제철 #고로 브리더
NSP통신-박명재 국회의원
박명재 국회의원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국회철강포럼을 이끌고 있는 박명재 대표의원(포항남·울릉, 자유한국당)은 3일 제철소 고로 브리더의 개방을 허용하기로 한 민관협의체(환경부, 업계, 전문가, 시민단체 참여) 합의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박 의원은 “이번 합의로 철강업계가 수조원의 손실을 피할 수 있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 한다”면서, “국회철강포럼의 대표로서 누구보다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지자체와 환경당국에 ‘제철소 고로에 대한 조업정지 처분을 재고하라’고 촉구하는 등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앞서 환경당국과 지자체는 제철소가 고로(용광로)정비를 위해 안전밸브를 개방할 때 오염물질을 배출한다는 환경단체의 민원을 받아들여 충남, 전남, 경북 등 3개 지자체에서 ‘고로 조업정치 10일’의 행정처분을 내린바 있으며, 철강업계는 용광로 가동이 중단되면 2조원 이상의 피해가 발생한다며 반발했다.

G03-8236672469

박 의원은 국회철강포럼 대표의원으로서 성명서 발표와 함께 조명래 환경부장관을 대상으로 한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의를 통해 “제철소 조업정지 처분이 국가 기간산업을 초토화시킬 수 있는 졸속 행정처분”임을 지적하고, “각 지자체와 환경당국은 제철소 고로에 대한 조업정지 처분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환경당국과 지자체, 철강사들은 공신력 있는 기관을 선정해 고로 브리더 개폐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해 환경과 산업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주장한바 있다.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6월 민관협의체를 발족해 6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해결방안을 마련했다.

업계는 정기 보수 작업절차 및 공정개선을 시행하기로 했다. △브리더밸브 개방 시 개방일자, 시간 및 조치 사항 등 지자체 및 환경청에 보고하기로 했으며, △연료인 석탄가루 투입 조기중단 등 작업절차 개선으로 미세먼지 배출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한 △제강시설에 대한 집진기 추가 설치, △열처리로 등에 대한 질소산화물 저감설비 설치, △코크스 원료 야적시설에 대한 밀폐화 조치 등 용광로 이외의 다른 오염 배출원에 대한 환경시설 개선 투자도 확대할 방침이다.

박 의원은 “앞으로도 환경오염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울 수 있도록 환경오염방지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R&D 예산 및 환경설비 투자를 위한 예산확보, 제도개선에 한국철강협회와 함께 국회철강포럼이 더욱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