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김정재 국회의원, 제철소 브리더 일시 개방 허용 ‘환영’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9-09-04 16:40 KRD7
#자유한국당 #김정재 국회의원 #POSCO(005490) #현대제철(004020) #제철소 고로브리더

김정재 의원, 브리더 개방에 따른 환경오염 우려 불식시키고, 제철산업 위축시키지 않는 현실적 대안 마련 필요...“환경보존, 산업발전 병행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 마련에 앞장서겠다”

NSP통신-김정재 국회의원(포항북·자유한국당)
김정재 국회의원(포항북·자유한국당)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김정재 국회의원(포항북·자유한국당)이 4일 제철소 고로 브리더 개방을 허용키로 한 민관협의체 합의결과 발표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또한 환경오염물질배출과 제철산업 위축이라는 환경계와 산업계의 상반된 우려를 해소할 현실적 대안 마련도 함께 촉구했다.

정부는 제철소 브리더 개방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6월 민관협의체를 발족해 6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G03-8236672469

이에 김정재 의원은 “국가 기간산업이 초토화 될 수 있었던 최악의 조업중단 사태를 막았다는 점에서 이번 발표를 환영한다”면서도 “브리더 개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밀한 조사와 함께 공신력 있는 기관의 브리더 개폐 관리를 통해 현실적인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환경당국과 지자체는 지난 4월 제철소가 고로(용광로)정비를 위해 안전밸브를 개방할 때 오염물질을 배출한다는 환경단체의 민원을 받아들여 충남, 전남, 경북 3개의 지자체에서 ‘고로 조업정지 10일’의 행정처분을 내린 바 있다.

이에 철강업계는 용광로 가동이 중단될 경우 2조원 이상의 경제적 피해가 발생한다며 반발하며 정부와 업계 간 갈등양상을 빚기도 했다.

당시 김정재 의원은 행정당국의 조업정지 처분과 관련 “국가 기간산업이 초토화될 수 있기에 행정조치를 재고해야 한다”면서도 “오염물질이 얼마나 배출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은 만큼 환경에 미치는 과학적인 분석과 시민 안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정밀한 조사결과를 보고 신중하고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 의원은 “환경문제와 산업발전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합리적 방안 마련에 앞장서겠다”면서 “국회 산자위, 예결위 활동을 통해 브리더 개방에 따른 환경오염방지 연구개발 및 환경설비 투자 예산 확보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