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SK텔레콤, 저전력 IoT 전용망 100만 회선 돌파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19-10-23 10:03 KRD7
#SK텔레콤(017670) #저전력IoT전용망

SK텔레콤, LoRa와 Cat.M1으로 IoT 생태계 선도하며 초연결시대 구현 앞장

NSP통신-SK텔레콤은 로라(LoRa)와 캣엠원(LTE Cat.M1) 두 종류의 네트워크를 제공해 국내 LPWA 생태계를 선도해 왔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초연결 시대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은 로라(LoRa)와 캣엠원(LTE Cat.M1) 두 종류의 네트워크를 제공해 국내 LPWA 생태계를 선도해 왔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초연결 시대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SK텔레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SK텔레콤이 자사 저전력 광역(Low-Power Wide-Area, 이하 LPWA) 네트워크 가입자가 국내 최초로 100만 회선을 돌파했다.

사물인터넷 전용망의 일종인 저전력 광역(Low-Power Wide-Area, 이하 LPWA) 네트워크는 휴대전화 대비 상대적으로 소량의 데이터를 주고받는데 특화되어 있고 유지비용도 저렴해 다수의 기기를 연결하는 사물인터넷에 적합하다.

SK텔레콤은 저전력∙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로라(LoRa)와 전력 효율이 좋은캣엠원(LTE Cat.M1) 두 종류의 네트워크를 제공하며 국내 LPWA 생태계를 선도해 왔다. 특히 SK텔레콤의 캣엠원은 2018년 4월 서비스 출시 1년 6개월만인 올해 10월말 기준으로 78만 회선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G03-8236672469

SK텔레콤은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 사회안전망 강화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진정한 초연결 시대를 구현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더불어 다양한 기업∙기관∙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생태계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산업 혁신도 가속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로라와 캣엠원 네트워크를 계량(Metering), 모니터링(Monitoring), 추적(Tracking) 관련 사업에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도∙가스 스마트 모니터링, 대인∙대물 상태 모니터링, 가로등 제어, 태양광 시설 모니터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SK텔레콤은 사물인터넷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생태계를 지원하는 IoT 포털과 스타트업의 제품 개발 및 상용화를 돕는 ‘IoT 오픈하우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500여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70종 이상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한편 SK텔레콤은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에서 5G, IoT, Data, AI 등 자사가 보유한 ICT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기가코리아 5G 융합서비스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즈와 공동 개발중인 산업용 5G 모뎀도 최초로 공개된다. 현재 개발 중인 이 제품은 3.5GHz와 28GHz 주파수 대역의 5G를 지원하는 듀얼 밴드(Dual-band) 모뎀으로, 내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