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스마트콘택트렌즈로 혈당 측정…새로운 제품 개발중

NSP통신, 김소연 기자, 2019-11-15 12:57 KRD7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청 #스마트콘택트렌즈 #혈당 #당뇨병혈당수치

(서울=NSP통신) 김소연 기자 = 콘택트렌즈를 이용해 혈당을 측정하는 시대가 곧 열린다.

이에 따라 향후 당뇨병 환자들은 바늘로 손을 찔러 채혈하는 번거러움에서 벗어나 센서가 삽입된 콘택트렌즈 착용만으로 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이와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스마트콘택트렌즈의 허가·심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간한다.

G03-8236672469

콘택트렌즈는 TV드라마나 영화에서 가상현실로 통하는 통로가 되기도 하였듯이 국내에서 렌즈는 시력교정용으로 사용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의약품과 의료기기, 정보통신 기술이 융복합된 스마트콘택트렌즈라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 중이다.

스마트콘택트렌즈는 눈물 속 포도당 농도를 렌즈 속 센서가 혈당농도로 변환시켜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기기로 개발 중이다. 이 제품은 구글도 포기했지만 한국에서는 임상시험을 계획중인 의료기기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스마트콘택트렌즈의 전기 기계적‧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포도당 측정 및 콘택트렌즈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담고 있다.

NSP통신 김소연 기자 goodjob@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