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수은, 영국 런던 터널사업에 1억9000만 파운드 지원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19-11-26 11:50 KRD7
#한국수출입은행 #런던 #실버타운터널 #SK건설 #런던교통공사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한국수출입은행은 SK건설이 참여하는 ‘영국 런던 실버타운 터널 건설‧운영사업’에 대출 1억 9000만 파운드(약 2900억 원)를 지원한다.

이는 프로젝트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을 주요 상환재원으로 하고 프로젝트 자체의 자산, 권리 등을 담보로 프로젝트 회사에 금융을 제공하는 PF방식의 지원이다.

이 사업은 영국 런던 동쪽 그리니치와 실버타운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템즈강 하저에 총연장 1.4km, 직경 12.4m의 편도 2차선 터널과 접속도로를 건설하고 25년간 하저터널을 운영하는 대규모 민관협력사업(PPP) 프로젝트다.

G03-8236672469

런던교통공사가 발주한 이번 사업은 사업규모만 약 10억 파운드(약 1조 5156억 원)에 달한다.

실버타운 터널건설이 완료되면 지역의 교통정체가 해소돼 대기오염을 크게 경감시키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런던 동부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젝트의 사업주는 우리 기업인 SK건설(사업지분율 10%)을 비롯해 글로벌 인프라 PPP사업 주요 참여기업인 호주 맥쿼리(Macquarie), 스페인 신트라(Cintra), 네덜란드 BAM, 영국 애버딘(Aberdeen) 등의 기업으로 구성됐다.

특히 SK건설은 건설부문에서도 20% 지분율로 스페인 페로비알 아그로망(Ferrovial Agroman), 영국 밤 누탈(Bam Nuttal)과 함께 실버타운 터널사업의 설계·조달·시공(EPC)에 참여한다.

이번 사업은 브렉시트에 따른 금융조달 불확실성으로 인해 사업주가 수은 등 한국 수출신용기관(ECA)의 참여를 요청했다.

수은은 지난 2012년 지원한 터키 유라시아 터널 건설‧운영사업과 2018년 지원한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도로 건설‧운영사업 등 그동안 SK건설이 해외 인프라 PPP 사업을 수행한 실적과 경험을 감안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축적된 해외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건설사와 금융기관이 협력하여 최초로 선진국 PPP 인프라 시장을 개척한 사례로 평가한다”면서

“우리기업이 EPC 계약자이면서 지분투자자로도 참여하여 장기적인 수익 창출이 기대되는 고부가가치 사업에 수은이 적극 참여하여 우리 기업들의 투자개발형사업 수준 향상의 계기를 마련한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