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부동산업계 일일동향

정부, 한남3구 재개발 사업 점검 결과 발표 외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19-11-26 20:31 KRD2
#국토부 #GS건설 #LH #HUG #한국감정원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국토부와 서울시가 한남3구 재개발 사업에 대한 합동 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점검 결과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3개사가 사업 입찰 과정에서 다수의 법 위반 행위를 했다는 것을 확인하고 검찰에 수사 의뢰 했다.

GS건설의 유튜브 채널 ‘자이TV’가 2020년 부동산 시장 전망을 공개한다. LH는 스마트시티엑스포월드콩그레스(SCEWC)에서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HUG가 100여개 공공기관 등과 사이버 보안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한국감정원은 프롭테크(Property+Tech=Prop Tech. 부동산자산과 기술의 합성어로 AI・빅데이터 등 4차 산업기술이 결합된 부동산서비스) 기업 지원에 나선다.

○ ... 정부, 한남3구 재개발 사업 점검 결과 발표=국토부와 서울시가 한남3구 재개발 사업 합동 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점검 결과 다수의 법 위반이 발견됐는데 특히 ‘도정법(도시 및 주거 환경 정비법)’위반이다. 이로서 향후 3개 시공사와 조합의 행보가 주목된다.

G03-8236672469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은 공사 구역만 38만6395.5㎡에 달하는 매머드급 사업으로 ‘단군 이래 최대 재개발 사업’이라고 불렸다. 이번 점검 결과는 본 사업의 입찰 과정에 3개 건설사들이 불법적인 이익을 제시하는 등 위법행위를 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주비 등 각종 비용을 무이자로 지원해주겠다는 내용 등이다.

○ ... 자이TV ‘부동산 What 수다’, 2020 부동산 전망 공개=GS건설이 유튜브 채널 ‘자이TV’를 통해 2020년 부동산 시장 전망을 공개한다. 자이TV의 대표 콘텐츠 ‘부동산 What 수다’에서는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 이광수 미래에셋대우 연구원,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 이주현 월천재테크 대표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함께했다.

부동산 What 수다는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부동산 투자요령, 부동산 관련 상식 등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는 토크쇼 형태로 진행된다. 특히 조우종 전 아나운서가 유튜브에 최초로 출연해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고 일반인 관점에서 각종 정보를 전달해주는 매끄러운 진행으로 이어간다.

○ ... LH, ‘2019 바르셀로나 월드 스마트시티 어워드’ 본상 수상=LH(대표 변창흠)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스마트시티 국제행사인 ‘2019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에서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 분야 본상을 수상했다.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는 국가 및 도시정부 차원의 정책결정자와 국제기구 및 민간기업, 유관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분야 국제행사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다.

올해는 ▲도시 ▲혁신 아이디어 ▲디지털 혁신 ▲도시 환경 ▲이동성 총 5개 분야에서 수상자를 선정했으며 54개국 450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LH는 '플랫폼 도시'인 세종 행복도시로 디지털 혁신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 ... HUG, 100여개 공공기관 등과 사이버보안 협력체계 구축=주택도시보증공사(대표 이재광, 이하 HUG)는 지난 25일 제주에서 열린 ‘2019 제주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행사에서 ‘부산·광주·대전·제주지역 사이버보안협의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이버보안 협의회는 각 지역에 소재한 공공기관의 정보보안 이슈 등을 공유함으로써 기관의 정보보안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성된 협의회다.

이번 협약은 부산·광주·대전·제주지역 사이버보안협의회 소속 100여개 공공기관들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정보보안 수준을 제고하고 사이버위기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 ... 한국감정원, ‘부동산융합 창업지원센터’ 개소=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이 대구 본사에서 ‘부동산융합 창업지원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부동산융합 창업지원센터는 민간과의 협업 등을 통해 산학연 협력, 혁신인재 양성 등 부동산과 관련한 창업 아이디어에서부터 스케일 업(scale up. 스타트업 기업 중 빠르게 성장하는 고성장 벤처기업)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한국가정원은 이번 전담 지원센터가 설치됨에 따라 프롭테크(Property+Tech=Prop Tech. 부동산자산과 기술의 합성어로 AI・빅데이터 등 4차 산업기술이 결합된 부동산서비스)기업 등의 창업 및 교육지원, 기술 및 연구 성과 교류 등을 통해 부동산산업의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